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주시, 민원실 폭언·폭행 'NO'…"안전하고 편하게"
상태바
파주시, 민원실 폭언·폭행 'NO'…"안전하고 편하게"
  • 파주/ 임청일기자
  • 승인 2024.02.18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민원실‧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매년 2회 훈련‧CCTV 구축‧비상벨 설치
경기 파주시는 최근 시청 민원여권과에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파주시 제공]
경기 파주시는 최근 시청 민원여권과에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파주시 제공]

경기 파주시가 안전한 민원실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취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최근 시청 민원여권과에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시는 민원인에 의한 폭언‧폭행 등 예기치 못한 위험에 노출된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직원과 민원인 모두 안전하고 편안하게 민원 업무를 볼 수 있는 민원실을 조성한다는 방침하에 시청 종합민원실과 20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매년 2회, 경찰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인 폭언‧폭행 발생 ▲폭언 중단 요청 및 진정 유도 ▲상급자 적극 개입 ▲사전 고지 후 휴대용 보호장비 녹음 실시 ▲비상벨 호출 및 민원인 제지 ▲피해 공무원 격리와 방문 민원인 대피 ▲특이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등 파주시 특이민원 대응 계획에 맞춰 진행됐다.

특히, 민원실 비상벨 시연은 파주경찰서의 협조를 얻어 폭력 상황 등 긴급상황 발생 시 비상벨 알림으로 경찰관이 신속히 출동해 가해민원인을 제압하는 상황을 연출해 훈련의 효과를 높였다.

시는 '파주시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파주시 민원처리 담당자 휴대용 보호장비 운영 지침’, ‘파주시 특이민원 대응계획’을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피해공무원에 대한 ▲심리상담 ▲의료비 ▲법률상담 및 소송 ▲휴식시간을 지원하고 ▲피해예방 및 치유를 위한 교육 및 연수를 지원한다.

또한, 민원실 내에 ▲폐쇄 회로 텔레비전(CCTV) 구축 ▲비상벨 설치 ▲안전유리 가림막 설치 ▲전화녹음기능 및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 보호조치 음성 안내 ▲휴대용 보호장비 구비 등 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 외에 ‘시민과 직원이 서로를 존중하는 민원실 만들기‘ 캠페인도 연중 실시할 계획이다.

김경일 시장은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과 방문 민원인 모두가 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파주/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