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평택시,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사업 준공 현장확인
상태바
평택시,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사업 준공 현장확인
  • 평택/ 김원복기자
  • 승인 2024.04.2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복천 유역에 빗물 그린인프라 5개소·도심실개천 1.3km 등 조성
[평택시 제공]
[평택시 제공]

경기 평택시는 지난 22일 환경부 공모 선정 사업인 스마트 그린도시(물순환) 조성 사업이 지난 1월 최종 준공됨에 따라 정장선 시장, 이강희 환경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7명이 현장 활동을 펼쳤다.

해당 사업은 기후위기와 더불어 통복천 중심의 급격한 도시화, 도심열섬현상 및 구도심 침수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2020년 환경부의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사업에 지원, 선정돼 추진됐으며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국비 60%를 지원받아 비전동, 통복동, 세교동 등 통복천 유역에 빗물 그린인프라(LID) 5개소, 도심실개천 1.3km 등을 조성했다.

빗물 그린인프라(LID) 시설은 도시지역에 녹색공간, 생태공간 등의 확대를 통해 침투, 증·발산, 재이용을 증가시켜 빗물의 유출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시설로 전국 대비 불투수율 상위 수준(62.2%)인 통복천 유역에 투수블럭, 저류경계블록, 식생정원, 빗물정원 등을 통해 빗물 순환 회복 및 지하수 함양 증대를 목표로 했다.

인근 공공하수처리수 방류수를 도심으로 한 번 더 활용해 조성된 친환경적인 실개천은 시민들에게 편안한 쉼터 제공은 물론 도시경관 개선 및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장선 시장은 “이번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대기환경 스마트관제센터 구축, 도심 소생태계 복원 모니터링, 환경교육센터 설치 등 현대 도심이 가지고 있는 환경문제를 복합적으로 해결하는 모델을 제시한 시범사례로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평택/ 김원복기자 
kimw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