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해시, 스마트 버스정류장 6월 개소 목표
상태바
동해시, 스마트 버스정류장 6월 개소 목표
  • 동해/ 이교항기자
  • 승인 2024.04.3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시 제공]
[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는 스마트 버스정류장 구축사업이 6월 개소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과학기술부의 2023년‘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사업’에 선정 됨에따라, 국비 8억 원을 확보, 총 1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무릉계곡과 망상 및 추암해수욕장, 효가사거리, 해군 제1함대사령부 일원 등 8곳에 신규 스마트 버스정류장을 설치하고, 북평동주민센터 앞 버스 정류장 1곳은 시설 개선에 나선다.

특히, 망상과 추암해수욕장, 무릉계곡 주변 3곳의 버스정류장은 주요 관광지로 연결되는 코스인 만큼, 도시미관을 고려해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아울러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버스정류장이 조성되면 공기청정기, 냉난방기, 공공와이파이 등의 편의 시설이 갖춰져, 대기질 (미세먼지)과 초정밀 버스 위치 및 도착 정보, 긴급 재난재해 알림, 주요 시정 소식 등의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다.

또한 CCTV와 안심 비상벨도 설치돼 안전정보센터와 연계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 특이 상황 발생 시 현장 출동 등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 진다.

시는 신규 스마트 버스정류장 설치를 위해 7일부터 공사 완료 전까지 8곳의 임시 승강장을 운영, 시민 불편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동해/ 이교항기자
leek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