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천안시,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대책 수립
상태바
천안시,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대책 수립
  • 천안 /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8.08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삶 질 향상·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천안시가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천안시 제공]
천안시가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천안시 제공]

충남 천안시가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시에 따르면 천안시민 60% 이상이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재택근무와 원격 수업 등 집에 머무는 시민들이 늘어나면서 아파트 내 층간소음 민원이 급격히 증가해 층간소음을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시는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계획을 수립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 및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층간소음 민원의 근본적 원인을 이웃 간 소통의 부재로 보고 시민 스스로 층간소음을 해결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입주민 등이 참여하는 자치기구인 공동주택 층간소음 관리위원회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독려하며 관리위원회의 운영 여부에 따라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 신청 시 우선지원 및 지원 제한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공동주택 내 소통과 교류를 통해 갈등이 해소될 수 있도록 이웃 간 ‘마음소통’ 캠페인을 실시한다. 아파트 출입구에 ‘마음소통 게시판’을 운영토록 안내해 이웃 간 평소 말하기 어려웠던 사항을 손편지 등으로 써서 전달하는 방안 도입 등으로 입주민들의 원활한 소통을 도모한다.

특히 소음측정기 무료대여 서비스를 시행한다.

관리주체가 자체적으로 층간소음을 측정해 입주민간 갈등 완화 등에 필요한 중재상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층간소음 예방 교육 및 홍보도 강화한다. 공동주택 관리 관련 교육 시 층간소음 관리 가이드북과 층간소음 갈등해결 안내서 등을 배부하고, 공동주택 관리주체 및 입주자대표회의에 층간소음 방지 우수사례와 층간소음 예방 홍보영상을 배포할 예정이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 자료인 ‘사뿐사뿐 층간소음 예방교육’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안내한다.

[전국매일신문] 천안 /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