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박형준 부산시장, 쿠바 상의회장 만나 쿠바와 실질 협력방안 논의
상태바
박형준 부산시장, 쿠바 상의회장 만나 쿠바와 실질 협력방안 논의
  • 부산/이채열 기자
  • 승인 2023.06.0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협력 활성화, 문화·관광·신재생에너지·인적교류 등  
박형준 부산시장과 안토니오 루이스 까리까르떼 꼬로나 쿠바상의회장이 부산에서 만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부산시 제공]
박형준 부산시장과 안토니오 루이스 까리까르떼 꼬로나 쿠바상의회장이 부산에서 만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2023 서울국제식품산업전 참석을 계기로 방한한 안토니오 루이스 까리까르떼 꼬로나(Antonio Luis Carricarte Corona) 쿠바상공회의소 회장 등을 2일 부산으로 초청해 쿠바와의 실질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한국과 쿠바는 미수교국임에도 지난 2005년 쿠바 수도 아바나에 우리 무역관을, 지난 2022년 8월에는 한국문화센터와 한글학교를 개설하는 등 비정치 분야를 중심으로 교류, 협력을 지속 확대해오고 있다.

이날 부산을 방문하는 안토니오 루이스 까리까르떼 꼬로나 회장은 2000년부터 2003년까지 쿠바상공회의소 회장을 역임한 이후 대외무역부(MINCEX) 차관, 대외무역부(MINCEX) 제1차관으로 근무했으며, 지난 2020년 쿠바상공회의소 회장으로 다시 임명됐다.

이번에 쿠바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방한해 참석한 2023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은 지난 31일부터 6월 2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코트라(KOTRA) 주최로 개최됐으며, 전 세계 39개국 1,316곳의 국내·외 식품업계 기업이 참여해 세계 식품산업의 유행과 혁신 정보를 공유했다.

시는 이를 계기로 방한한 쿠바상공회의소 회장을 부산으로 초청한 것. 이들은 박형준 시장 주재의 환영오찬에 참석하고, 엑스더스카이 전망대 관람, 북항재개발 현장 시찰 등을 소화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대한민국 정부가 글로벌 중추국가를 지향하며,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 등을 개최해 중남미 지역과의 실질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우리 부산도 이번 쿠바상공회의소 회장의 방문을 계기로 쿠바와 더욱 실질적이고 긴밀한 협력관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