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형 융복합 전시컨벤션 '(가칭)옥토버 부산페스티벌' 성공개최 협약

11개 참여기관, 개별 이벤트 연계 효과 극대화 등 상호 협력 약속

2024-05-10     부산/이채열 기자
10오전 부산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가칭)옥토버 부산페스티벌' 성공 개최를 위해 11개 참여기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10일 오전 11시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올해 개최 예정인 부산형 융복합 전시컨벤션 이벤트 '(가칭) 옥토버 부산페스티벌'의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11개 참여기관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기존 분산 개최되고 있는 개별 이벤트들의 연계를 통해 개최 효과를 극대화하고 산업 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오는 9월 30일부터 10월 8일까지 9일간 개최 예정인 '(가칭) 옥토버 부산페스티벌' 성공 개최와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는 ▲부산국제영화제(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부산국제록페스티벌)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부산패션위크) ▲부산경제진흥원(부산수제맥주페스티벌) ▲부산디자인진흥원(부산디자인페스티벌) ▲부산문화재단(부산국제공연예술마켓)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인공지능(AI)데이터 세미나) ▲부산테크노파크(아시아창업엑스포) ▲부산관광공사(월드크리에이티브페스티벌) ▲벡스코(공동주관사) ▲리컨벤션(공동주관사), 총 11개 기관이 참여했다.

시와 11개 참여기관은 이날 협약 체결을 통해 ▲참여 행사 홍보를 위한 통합 브랜딩 ▲산업 종사자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공동 노력 ▲지역 전시컨벤션 산업 성장을 위한 지원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상시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등에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올해 처음 실험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부산형 융복합 전시컨벤션 '(가칭)옥토버 부산페스티벌'은 새로운 개념의 전시컨벤션 이벤트로, 기존 관 주도의 지역 행사 추진 구조를 민간 산업화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참여 행사들의 입장권 통합 판매를 통한 관람객 총량 확대, 산업간 연계 강화를 위한 참가자 통합 애플리케이션 개발, 오프라인 네트워킹을 위한 통합 파빌리온과 행사 공간 운영, 개별 행사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연계 행사 신설 등을 준비하고 있다.

시는 고부가가치 마이스산업이 부산 관광의 질적 성장과 글로벌도시 브랜드 상승을 위한 핵심 동력인 만큼 세계적인 컨벤션 도시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민간 주도의 산업 생태계 구성과 혁신을 이루는 것이 필요하고, 이러한 혁신의 한 방향으로 세계적 융복합 축제인 SXSW(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처럼 새로운 개념의 전시컨벤션 이벤트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올해 처음 개최를 준비 중이다.

시와 11개 참여기관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축제명 확정, 상징물(CI) 및 공동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오는 9월 30일 원활한 행사 추진을 위해 사전 절차들을 꼼꼼히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글로벌 허브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은 사람을 모으는 도시보다는 사람이 모이는 도시로의 변모가 중요하다”라며, “이를 위한 도시마케팅과 브랜딩을 위해 이번 (가칭)옥토버 부산페스티벌이 일조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특히 이번 행사는 다양한 분야의 이벤트를 한 기간에 집중 개최해, 관람객에게 선택의 즐거움을 주고 참가자 간에도 자연스러운 만남을 유도해 민간 차원의 비즈니스를 활성화하자는 실험적인 시도의 의미가 있다”라며, “추진상에 본말이 전도되지 않도록 개별 이벤트가 가지고 있는 정체성과 강점은 유지하면서 상호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는 사업구조를 마련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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