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DMZ생태평화관광연구회’ 최우수 의원연구단체로 선정

활발한 연구 활동 위상 높여

2024-06-27     한영민기자
경기도의회 오준환 의원(국민의힘·고양9)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오준환 의원(국민의힘·고양9)이 회장을 맡고 있는 DMZ생태평화관광연구회가 26일 최우수 연구단체로 선정됐다.

DMZ생태평화관광연구회는 오 의원의 제안으로 경기 북부만의 독자적인 문화관광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설립됐으며 총 37명의 경기도의원이 참여해 도의회 의원연구단체로서는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이 연구회는 활발한 연구 활동과 관련 조례 제정 등으로 도의회 연구단체 위상 강화에 기여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DMZ 및 접경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신규 정책사업 발굴과 문화관광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두 차례의 현장 방문과 전문가 세미나, 정책연구 등을 추진했다.

이후 연구 결과를 토대로 경기도 전체를 아우르는 문화관광 관련 조례인 「경기도 문화관광발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발의했다.

연구회 회장인 오 의원의 대표발의로 제정된 이 조례는 지역 실정에 맞는 문화관광 정책의 비전과 사업 콘텐츠 개발로 경기도 내 문화관광의 균형 발전을 이루도록 권역별 소위원회를 둔 것이 핵심이다.

오준환 의원은 “분단국가를 상징하면서 평화와 화해의 역사적 가치를 보유한 DMZ와 접경지역의 관광자원 활성화가 지역경제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불러 일으킬 것이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