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 그날]  "이젠 카톡으로 결제한다"··· 카카오페이 출시 

2024-09-06     김주현기자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다. 
10년 전 헤드라인 뉴스를 통해 '과거 속 오늘'을 다시 한 번 되짚어 보고
더 발전했는지, 답보상태인지, 되레 퇴보했는지 점검해보고자 한다.


 [뉴스 타임머신-10년 전 그날] 
2014년 9월 6일 "이젠 카톡으로 결제한다"··· 카카오페이 출시 

지난 2014년 9월 6일은 두가지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다. 바로 '카카오페이'와 '모바일 결제'다.

카카오페이 모바일 결제 절차. [카카오 제공] 

● LG CNS와 협력··· 기본 모바일 결제의 복잡한 단계 줄여
카카오는 LG CNS와 협력해 카카오톡 기반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를 2014년 9월 5일 출시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앱)에 신용카드 정보와 결제 비밀번호를 등록해 스마트폰에서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하게 결제를 마칠 수 있도록 해준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안드로이드 4.6.5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우선 적용됐으며 애플의 IOS 버전에서는 2014년 10월 이후 제공된다.

카카오는 기존 모바일 결제의 복잡한 결제 단계를 획기적으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경우 액티브엑스, 키보드 보안프로그램 등 각종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결제정보를 매번 입력해야 했으나, 카카오페이는 서비스 가입 시 미리 등록한 결제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된다.

카카오페이는 카드사 구분없이 최대 20개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등록이 가능해 복수의 카드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참여를 확정한 카드사는 BC카드(일부 카드 제외), BC제휴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이며, 카카오는 다른 카드사들로 가맹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먼저 적용된다. 또 5대 홈쇼핑 채널을 포함해 홈플러스, 롯데닷컴, 교보문고, 알라딘, 배달의 민족 등이 도입하기로 해 이르면 2014년 10월부터 해당 모바일 사이트에서 카카오페이를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결제단계가 대폭 간소화된 카카오페이를 통해 사용자는 전혀 새로운 모바일 쇼핑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카카오페이가 국내 모바일 신용카드 결제 활성화의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김주현기자
joojoo@jeonmae.co.kr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