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구 ‘보건-의료 분야 서비스 연계’ 교육

2023-12-07     인천/ 맹창수기자
계양구청사 전경. [계양구 제공]

인천 계양구는 최근 계양구보건소 내 프로그램실에서 ‘보건-의료 분야 서비스 연계 및 상담 역량 강화’교육을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동 행정복지센터 간호직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와 효과적인 자원 공유 및 서비스 연계 협력 방안 마련을 위해 추진됐으며, 관내 9개 동 행정복지센터 간호직 공무원과 보건소 간호 관련 방문 인력 등 15명이 참여했다.

보건소는 올해 4월부터 관내 동 행정복지센터에 간호직 공무원이 순차적으로 배치됨에 따라 건강과 돌봄을 포함한 다양한 욕구에 관한 창구로서 동 행정복지센터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다.

또한 구민의 건강 욕구에 대한 대응성을 강화하고, 관련 자원의 발굴과 연계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번 교육은 계양구보건소 노인방문팀장과 검진등록팀장이 직접 강의를 맡아 ▲보건소 운영 사업, ▲건강 분야 초기상담 스크리닝 요령, ▲현장 노하우 등을 주제로 실무를 바탕으로 내실 있게 진행해 참여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교육이 끝난 이후에는 구 관계부서, 보건소, 동 배치 간호직 공무원들이 함께 계양형 통합돌봄, 건강사례관리사업, 보건소 운영 사업 등 업무를 공유하고 각 기관 간 서비스 연계·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문 지식 함양과 서비스 연계, 건강돌봄자원 네트워킹, 활성화 등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jeonm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