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러~일 연결 북방항로 내년 봄 운항 기대
상태바
한~러~일 연결 북방항로 내년 봄 운항 기대
  • 속초/윤택훈기자
  • 승인 2019.12.0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수리하기로 한 페리 속초항에 정박…주민들, 운항 계획 차질 우려

북방항로 개척을 목표로 하는 '한창강원호' 선박이 수리를 거쳐 내년 봄쯤 시험운항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속초시에 따르면 속초와 러시아 슬라비안카, 일본 마이즈루를 연결하는 북방항로 평화크루즈페리 운항을 준비 중인 한창과 한창해운은 1만7500t급 선박인 한창강원호를 지난 9월 9일 일본에서 들여왔다고 4일 밝혔다.
 
한창과 한창해운은 같은 달 18일 속초항에 정박한 한창강원호를 공개하고 앞으로 사업계획 등에 관해 설명했고 이 자리에서 선사 측은 "선체 부식이 심한 선박을 11월 여수항으로 이동 시켜 수리를 한 후 이르면 내년 3∼4월께는 운항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선사 측의 설명과는 달리 선박 수리를 위해 지난달 여수항으로 이동하기로 한 한창강원호는 여전히 속초항 크루즈부두에 정박해 있는 상태여서지역에서는 내년 3∼4월 선박 운항을 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선박 수리에 수개월 소요되는 상태에서 아직 수리에 들어가지 못한 상황을 고려하면 선사 측 선박 운항 계획에 차질이 발생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일부 주민들은 선체에 'Shin Nihonkai'라는 문구가 적힌 선박이 장기간 속초항에 정박해 있는데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한 주민은 "아무리 수리에 들어갈 선박이라고는 하지만 동해의 일본식 표기인 'Nihonkai'라는 문구가 커다랗게 적힌 선박을 수개월째 관광객이 많이 찾는 항구에 정박해 둔 것은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불고 있는 시점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선사 측 관계자는 "일본에서 사용한 선박이다 보니 선체에 일본어 표기가 있는 것이고 부두 쪽은 크레인을 사용해 테이핑 작업을 했으나 반대쪽은 크레인을 사용할 수 없어 작업을 못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선박 수리에 대해서는 "설계를 보강해야 할 필요성이 생겨서 이에 대한 작업을 진행 중이며 늦어도 다음 달에는 선박 수리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선박 수리비 조달 역시 문제가 없을 뿐 아니라 선박 수리에도 그렇게 많은 시간이 필요로 하지 않는 만큼 내년 상반기 운항에는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전국매일신문] 속초/ 윤택훈기자
yount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