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제37대 이현종 철원군수 취임2주년 기념사
상태바
제37대 이현종 철원군수 취임2주년 기념사
  • 승인 2016.06.28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로써  제37대 철원군수로 취임한지 두 돌이 되는 날입니다. 먼저, 지난 2년 동안 우리 철원군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큰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주신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그동안 우리 5만 군민과 600여 공직자는 “꿈과 희망이 이루어지는 복지철원”을 만들고자 저와 함께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지난 2년간은 우리 철원군이 나아가야 할 길을 새롭게 설계하면서 군민 모두의 역량을 한데 모아 힘차게 달려온 소중하고 의미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

 

  변화와 도전을 겁내지 않고 우리 군의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현실화시키고자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가 무던히 애를 썼던 보람있는 날들이었습니다.

 

  우선 군 조직을 대폭 개편하여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 군정현안사업 해결과 국·도비 확보를 위하여 관계기관을 수시 방문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이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경원선 철도 복원사업은 작년 8월 백마고지역에서 월정리역까지 9.3km 철도를 연결하는 착공식을 가짐으로써 향후 국가 경쟁력 강화와 우리 군 발전을 위한 확실한 동력이 될 전망입니다.

 

  DMZ세계생태평화공원 유치는 2013년 ‘철원유치위원회’가 발족된 이래 유치기원주민서명부 전달, 현장조사 종합자료 적극 제공 등 활발한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어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탄강 개발을 저해하고 있는 관인상수원 보호구역 해제는 국토교통부, 수자원공사, 경기도, 포천시 등 관련 기관과의 지속적인 해제 노력을 기울인 결과 관련법령 개정 약속 등 대폭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철원학사와 인재육성기금 운영으로 학부모님들의 교육비 절감과 지역인재 양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평생학습도시 선정으로 군민들의 특화된 맞춤형 평생학습의 기회가 마련되고 있습니다.

 

  한탄강댐을 다목적댐으로 용도 변경하려는 경기도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추진사항의 체계적인 정리와 백서발간, 관련 부서와의 유기적인 협조 등을 통해 용도변경을 철저하게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각종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 등 국비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한 결과 국비확보에 있어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열악한 군재정 확충을 위해 중앙부처, 강원도, 국회 등을 집중 방문 협의 결과 2015년부터 우리 군 예산이 3,000억원대로 진입하여 발전을 앞당기게 되었으며, 건전재정 운영을 위한 부채 제로화를 목표로 우리 군 채무를 매년 대폭 줄여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 군 600여 공직자 모두가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한 결과 자연재해대책분야 대통령상, 강원도 지방세정 종합평가 최우수상, 2년 연속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수상 등 행정의 각 분야에서 다수의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이외에도, 인구늘리기 추진의 가시적 성과 달성, 국도 4차선 확포장을 위한 관계기관 지속 협의, DMZ생태평화공원과 두루웰숲속문화촌 조성 등 전반기 2년은 우리 군 행정 역량이 대폭 강화되고 공직자들이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가 조성된 의미있는 기간이었습니다.

 

  후반기 2년은 전반기에 다져놓은 기반 위에서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각 분야에서 행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군민 4대 걱정거리를 우선적 해소!

 

  철원 군민의 대표적인 걱정거리인 학부모님의 자녀교육 걱정, 어르신의 노후생활 걱정, 농민의 농특산물 판매 걱정, 소상공인의 지역 상경기 침체 걱정 등 4대 걱정거리 해소에 행정 역량을 집중하여 이를 우선적으로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DMZ세계생태평화공원 유치 지속 추진!

 

  향후 통일한국의 국제평화도시로서의 우위를 선점코자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우리 군과 함께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고성, 파주에 비해 비교 우위에 있는 우리 군의 장점을 집중 부각시키고 군민역량 결집을 통해 반드시 우리 군에 유치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셋째, 철원 진입을 위한 교통여건을 대폭 개선!

 

  단절된 남북 도로망 연결로 교통 인프라 구축과 주민 불편해소 및 기업 물류비용 최소화를 위해 경원선 및 금강산선 철도복원, 국도3호선, 47호선, 87호선 및 지방도 463호선의 4차선 확포장 사업이 조기 완공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한탄강 종합개발사업을 적극 추진!

 

  고석정 주변(구 Y진지)의 239천㎡를 관광, 레저, 문화자원 등을 통합한 명품 관광휴양지로 조성하고, 한탄강 특화명품화 사업, 순환형 탐방로, 현수교 설치 등과 연계하여 소득화된 관광산업 육성의 발판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지역경제 활성화에 박차!

 

  중소기업·소상공인 경영활성화 지원과 농공단지를 활용한 기업유치, 지역내 소비촉진과 군민 소득향상을 위한 시책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으며, 3개권역 중심상권가 환경개선지원, 철원사랑 상품권 적극 유통, 전통 5일장 활성화 등 실질적인 경제활성화를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두루미 관광자원화 사업과 궁예 태봉국 테마파크 개발 추진!

 

  우리 철원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인 두루미를 테마로 한 차별화된 생태테마 관광지를 조성하여 우리 군만의 독특한 지역개발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으며, 태봉국의 역사와 문화를 집대성하고 재조명하는 중심공간 구축을 위해 궁예 태봉국 테마파크 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처럼 다가오는 후반기는 전반기에 이루었던 다양한 성과와 실적들을 지속적으로 연계 발전시켜 나가겠으며, 군민 한 분 한 분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군정의 비전과 정책들을 구체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저와 군민 여러분께서는 오로지 군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한 일념으로 한마음 한뜻으로 쉬지 않고 달려 왔습니다.

 

  후반기에는 군민 여러분 모두 삶의 질이 대폭 개선되어 웃음과 즐거움 속에 행복해 하실 수 있도록 저와 600여 공직자 모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꿈과 희망이 이루어지는 복지철원” 건설의 진정한 주역으로서 군정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뜨거운 성원을 부탁드리며, 5만 군민 여러분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마다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