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문대통령 "간디 가르침 한국인 가슴에 영원할 것"
상태바
문대통령 "간디 가르침 한국인 가슴에 영원할 것"
  • .
  • 승인 2019.02.21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디 총리와 간디 흉상 제막식 참석…"아시아 평화·번영 기원"
모디 "3·1 운동 100주년이자 마하트마 간디 탄생 150주년, 양국 국민에 영감"

    문재인 대통령 부부는 21일 오후 4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함께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에서 열린 '마하트마 간디 흉상 제막식'에 참석했다.

    모디 총리는 이날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국빈 방문 중이며, 이번 행사는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의 첫 공동 일정이다.

    앞서 인도 정부는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연세대에 가로 127㎝·세로 66㎝·높이 106㎝ 크기의 간디 흉상을 기증했다.

    양 정상이 도착하기에 앞서 행사장에는 전통의상을 착용한 인도인 등이 미리 와서 자리를 가득 메웠다.

    문 대통령 부부와 간디 총리가 입장하자 참석자들은 환호했고, 양 정상은 참석자들에게 직접 다가가 악수하며 사진을 찍었다. 일부 참석자는 "아이 러브 모디"라고 외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위대한 영혼 간디 탄생 150주년을 축하하며 한자리에 모였다"며 "귀한 선물을 전해 주신 모디 총리님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 여름 국빈으로 인도를 방문했을 때 간디 기념관을 방문했던 기억이 생생하다"며 "모디 총리님과 함께 간디의 마지막 발자취를 따라 걸으며 그의 삶과 철학에 더 큰 경외감을 가지게 됐다"고 회고했다.'


    문 대통령은 "간디의 위대함은 어떤 폭력·위협에도 굴하지 않고 진리 편에서 평화의 길을 걸었다는 데 있다"며 "국민 스스로 당당하게 일어날 때 어떤 억압도 이겨낼 수 있다는 간디의 신념은 인도 국민을 하나로 모았고 마침내 독립과 자유를 쟁취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한국에도 뜻깊은 해로, 국민의 힘으로 독립을 외친 3·1 독립운동과 대한민국의 뿌리인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라며 "최근에는 한반도 평화에 큰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변화를 원한다면 네가 그 변화가 되어라', '평화로 가는 길은 없다. 평화가 길이다'라는 간디의 가르침이 더 깊이 와 닿는다"며 "오늘 흉상 제막을 통해 간디의 정신은 한국인의 가슴에도 영원히 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간디의 위대한 정신이 한반도를 넘어 아시아의 평화·번영으로 실현되길 간절히 기원한다"고 했다.

    청와대는 보도자료에서 "인도의 독립과 세계 평화에 공헌한 간디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제막식"이라며 "간디의 비폭력 정신을 되새기며 한반도와 역내 평화에 함께 기여할 것을 다짐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모디 총리 역시 올해가 양국 역사에 상징적인 해임을 상기시키며 이날 행사에 각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모디 총리는 "대한민국 국민은 자유를 위한 투쟁인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고 인도는 간디 탄생 150주년을 기념하고 있다"며 "이는 양국 국민 모두에게 영감을 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학에 설치된 간디의 흉상은 오늘의 학생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에도 영감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반 전 총장은 연세대 글로벌사회공헌원 명예원장이자, 인도 정부가 지난해 구성한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사업 위원회' 위원도 맡고 있다고 청와대가 설명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문 대통령의 축사는 장내에 영어로 통역됐으나 모디 총리의 인사말과 반 전 총장의 인사말은 장내에 한국어로 통역되지 않았다.

    인도어로 인사말을 한 모디 총리의 발언은 영어로만 통역이 제공됐고, 영어로 인사말을 한 반 전 총장의 발언은 별도의 통역이 제공되지 않았다.

    행사에는 또 김용학 연세대학교 총장, 허동수 GS 칼텍스 회장 등도 참석했다.

    연세대는 간디 흉상을 우선 신촌캠퍼스에서 흉상 제막식을 개최한 후, 흉상을 송도캠퍼스로 이전할 계획이다.

    청와대는 "한국과 인도는 식민지배와 독립운동의 역사적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며 "이번 제막식은 간디의 숭고한 정신과 희생을 기리고, 올해 간디 탄생 150주년과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