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대 교수들 ‘송도 부지 대폭 축소’ 반발
상태바
인천대 교수들 ‘송도 부지 대폭 축소’ 반발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11.14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33만m²→9만9천m²로 계획
교수회 “대학 경쟁력에 악영향”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 인천시가 인천대학교에 조성 원가로 제공하기로 한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 부지 규모를 대폭 축소하는 내용의 재협약을 추진하자 인천대 교수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대학교 교수회는 이달 말 열리는 대학 평의원회 본회의에서 ‘국립대학법인 인천대 지원에 관한 협약서’ 재협약 안에 반대하는 입장을 조동성 인천대 총장에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평의원회는 이 대학 교수.직원 등으로 이뤄진 심의기구로 대학 운영과 발전에 관한 주요 사안을 다룬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달 송도 11공구 부지를 기존 33만㎡의 30% 수준인 9만9000㎡로 줄이는 내용의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지원에 관한 협약서’ 재협약안을 인천대에 전달했다.

 시는 송도 11공구 개발 계획이 지난 2013년 최초 협약 당시와 바뀌어 처음 계획대로 부지를 제공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유병국 인천대 교수회장은 “대학이 받기로 했던 땅이 23만㎡가량 줄어드는 것은 후배 교수와 학생들의 터전이 될 수 있는 공간이 사라지는 걸 의미한다”며 “장기적으로 볼 때 대학 경쟁력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회장은 이어 “대학 측이 먼저 구체적인 부지 활용 계획을 세운 뒤, 재협약안을 시와 논의해야 한다”며 “현실적인 이유를 들며 무작정 송도 학교 부지를 줄이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교수회는 해당 재협약안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공문(내용증명)을 시에 보낸 바 있다. 인천대 교수회는 향후 재협약안을 논의할 때 평의원회 심의를 거칠 것을 대학본부에 요구했고, 대학 측도 이를 받아들였다.

 시는 2013년 연구개발(R&D)용으로 활용하는 조건으로 송도국제도시 11공구 33만여㎡ 부지를 조성 원가 수준으로 제공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인천대와 체결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논의 중인 재협약안과 관련, 아직 대학 측 답변이 오지 않았다”며 “인천대 내부 논의가 끝난 뒤, 그 결과에 따라 재협약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