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 마포구, 제로페이 결제 릴레이 방식 ‘제로페이 챌린지’ 시작
상태바
서울 마포구, 제로페이 결제 릴레이 방식 ‘제로페이 챌린지’ 시작
  • 서정익 기자
  • 승인 2019.02.2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첫 주자 유동균 구청장... 박원순 서울시장 등 지목하며 전파
- 마포구 공무원 250명 동참하며 열기 계속... 가맹점은 1달 만에 배 이상 증가


<전국매일/서울> 서정익 기자 = 서울 마포구 유동균 구청장이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처음으로 시작한 ‘제로페이 챌린지’(Zero-pay Challenge)가 열기를 더해가고 있어 주목된다.

지난 14일, 유동균 구청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마포가 먼저 팔을 걷어붙인다는 코멘트와 함께 제로페이 결제 릴레이 방식의 ‘제로페이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망원시장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하는 모습을 담아 페이스북에 올린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다음 주자로 박원순 서울시장과 마포구 소속 공무원 등 3명을 지목했다.

바톤을 넘겨받은 박원순 서울시장은 즉각 화답했다. 48시간 이내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 규칙에 따라 지난 15일 박 시장은 서울시청 앞 커피숍을 찾았다.

제로페이 결제 미션을 완료한 박원순 시장은 이어 이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과 김현정 서울시 홍보대사, 이재광 한국가맹점 점주협의회 회장 등을 다음 주자로 지목했다. 이후 제로페이 챌린지는 각계 인사와 함께 서울시청 직원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초 출발지인 마포구의 열기는 더욱 뜨겁다.

14일 유동균 구청장의 최초 미션 이후 20일까지 구 소속 공무원 250여 명이 제로페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참여를 위해 나선 마포구 공무원들은 남다른 의견도 내보였다.

임태순 보건행정과장은 “제로페이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 일반 신용카드와 비슷한 모양의 제로페이 카드를 출시하면 좋을 것 같다”며 “연령이 높을수록 스마트폰 사용보다는 실물 카드를 선호하기 때문에 결제방식을 다각화 하는 것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포1번가정책추진단에서 근무하는 정혜민 주무관은 “은행 앱의 공인인증서 로그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 방식 말고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되는 네이버페이와 같은 방식은 사용이 보다 편리하다”고 말했다.

구의 이 같은 제로페이 활성화 분위기에 따라 가맹점 수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1월말 1061곳이었던 마포구 내 제로페이 가맹점은 2월 현재 2499곳까지 늘었다. 약 20여 일만에 배 이상 증가했다. 구는 사업의 확산과 조기 정착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병행하고 있다.

제로페이 추진 TF를 구성하고 상반기 중으로 제로페이 이용자 감면을 위한 조례 개정도 추진 중이다. 제로페이로 결제할 경우 지역 내 공공시설물의 입장료와 이용료, 수강료 등을 할인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부터 공무원들의 복지포인트 일부를 제로페이로 사용하는 방안도 도입했다.

유동균 구청장은 “사업자와 소비자가 제로페이로 돈을 주고받듯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챌린지 바통을 이어받는 시민들이 늘어나서 제로페이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 및 자세한 이용 문의는 홈페이지(www.zeropay.or.kr)에서 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에 따르면 4월까지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6대 편의점이 제로페이에 일괄 가맹 등록할 전망이다. 또, 4월부터는 따로 결제 금액을 입력할 필요가 없는 '소비자 QR인식' 결제시스템도 시작될 것으로 관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