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시민 삶 좋아지고 인천발전 기여하는 남북교류 중점”
상태바
“시민 삶 좋아지고 인천발전 기여하는 남북교류 중점”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6.25 0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지역 상생발전은 단기간 성과 보다 소통·협치로 만들어가야
‘새로운 인천 10년’은 지속가능 산업 성장기반 조성·양질의 일자리 창출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

취임 1주년 맞은 박남춘 인천시장

 ●‘서해평화협력 시대 동북아 경제 중심도시 인천 조성’을 1호 공약으로 제시했다. 훈풍을 타던 남북관계가 하노이 회담 이후 다소 주춤하고 있는데, 인천시 차원의 대북 교류사업 추진 방향에도 변화가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 민선 7기의 서해평화협력 정책은 가장 큰 전제가 ‘시민들의 삶이 좋아지고, 인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원칙을 깨면서까지 무리하게 남북교류 사업을 추진할 이유는 없다.


 지난 1년동안 인천에서 추진된 평화 사업들의 면면을 보면 우리 실생활과 맞닿아 있는 것들이다. 서해5도 어장이 확대되고 조업 시간이 연장됐다. 해안 철책을 단계적으로 철거해 시민에게 바다를 돌려드리고 있다.

   영종∼강화 평화도로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아 도로 건설에도 탄력을 받게 됐다.

   정부가 울릉도 발전을 위해 공항을 건설하기로 한 것처럼 현재 추진 중인 백령공항도 서해5도의 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것이다.

   현 정세에 맞춰 북한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인천시민의 삶을 증진하는 것이 바로 ‘인천의 평화’다.


 개성공단 재개와 새로운 경협 사업 발굴 등을 통한 경제협력 강화, 강화∼개성을 축으로 하는 고려역사문화 벨트 관광사업 활성화, 남포·해주 등 북한의 서해안 도시를 아우르는 환황해권 지방 도시 협력체 구성 등 향후 대북교류 사업의 추진 방향을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민선 7기 원도심 균형발전 방안이 작년 10월과 올해 4월 잇따라 발표됐다. 현 단계에서 집중하는 원도심 활성화 대책은 무엇인지, 아울러 원도심 균형발전 방안이 계획된 일정대로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보는지.


 - 도시 균형발전이 단기적으로 이룰 수 있는 과제가 아니듯, 원도심 재생도 장기적인 과제로 추진할 수밖에 없다.


 다만 하나가 됐든 두 개가 됐든 인천만의 성공사례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성공사례를 통해 도시재생과 지역 상생발전 사업을 도시 전역으로 파급시켜 가려고 한다.

   현재 대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균형발전 사업으로는 내항 재생 프로젝트, 군부대 이전 부지 재생, 장기 미집행 시설 공원 조성, 관광인프라 확충을 이용한 섬 지역 정주 여건 강화 등이 있다.


   인천형 더불어마을 사업’처럼 마을 단위 소규모 도시재생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초 유럽 출장을 통해 도시재생과 지역 상생발전 과제는 단기간에 성과를 내는 것보다는 소통과 협치를 통해 방향성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취임 2년 차를 맞아 가장 주력하려는 현안을 설명하면.


 - 민선 7기 1년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인천의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프로젝트 발표를 준비하고 있었다.

   수돗물 사태로 10월로 연기했는데, 지난 1년간은 시스템이나 구조적인 바탕을 잘 닦아 놨으니 10월쯤에는 중장기적인 미래 비전을 시민들에게 보여드리려 한다.


 가장 핵심은 ‘지속가능한 산업 성장 기반 조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될 것인데, 대표적인 육성 분야가 바이오·헬스 산업이다.

   마침 지난달 셀트리온 그룹이 ‘그룹 비전 2030’을 발표하며 40조 원 투자계획 중 인천에 25조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바이오·헬스 산업의 성장전략을 다른 산업 분야에도 적용할 예정으로 특히 지표·지수를 통한 과학적인 일자리 창출 정책에 집중할 방침이다.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