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야 사활 걸린 21대 총선... 민주당 공천룰 발표, 한국당 공천관련 세미나 주최 등
상태바
여야 사활 걸린 21대 총선... 민주당 공천룰 발표, 한국당 공천관련 세미나 주최 등
  • 서울 인터넷뉴스
  • 승인 2019.05.2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당, 박영선 빈자리에 조규영 전 서울시부의장... 진 영 빈자리에 성장현 권혁기
- 한국당, 조기공천 요구에 공천 무게 추는 당선 가능성... 경쟁력 없는 현직의원 전전긍긍
<전국매일신문 서울 인터넷뉴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내년 4.15 총선을 1년 앞두고 일찌감치 공천 룰을 발표한 데 이어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新정치혁신특위와 여의도연구원이 지난 15일 ‘공천혁신,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공동 주최했다. 사실상 여야 각 정당은 11개월 앞으로 다가온 총선 체재에 들어간 셈이다.

현직 국회의원을 비롯한 당협 위원장들은 지역 유권자들과의 접촉을 강화하고 있고 출마 예정자들 또한 지역에 개인 사무실을 내고 출마를 위한 보폭을 확대해 가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공천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텃밭인 호남 지역에 현역 의원이 거의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서울 지역 현역 의원들이 개혁 대상이 될 가능성이 많다. 벌써부터 일부 현역 의원들은 낙천에 대한 우려로 가슴앓이를 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전례 없는 참패를 당한 한국당은 당선 가능성에 무게를 둔 조기 공천으로 후보들의 선거운동을 도와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대구 경북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완패당한 한국당으로서는 내년 총선 공천전략은 당의 사활이 걸린 일. 개헌 저지선을 넘지 못하면 당이 공중분해 될 수도 있다는 얘기가 여기저기서 흘러나오고 있어 경쟁력 없는 현직 의원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군소정당이지만 고정 지지층이 있는 정의당과는 달리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내년 총선을 기점으로 당 간판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특히 최근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바른미래당은 오신환 원내대표 선출 등으로 당의 자강을 모색하고 있지만 안철수 유승민 전 대표의 큰 결단이 없을 경우 이런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견해가 많다.

오히려 민평당이 호남 인사들을 중심으로 당의 외연을 확장해 총선에서 선전할 경우 확고한 3당의 자리를 차지할 수도 있다는 것.

서울에서 가장 관심이 쏠리고 있는 지역은 정세균 전 국회의장의 지역구인 종로다. 한국당은 종로 지역을 비롯해 동대문‘갑’, 관악‘을’, 강남‘갑’ 4곳이 사고 당협이다.

이 지역은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출마가 유력하다. 동작‘을’, 중성동‘을’ 지역 등에서 임 전 실장의 출마가 거론됐으나 최근 종로 출마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출마를 위한 정 전 의장과의 조율은 남아있는 상태다.

이에 맞서는 한국당 후보로 황교한 대표가 거론되기도 하지만 전국 선거를 총괄해야 하는 현실을 감안하면 쉽지 않은 일이다.

현직 의원의 입각으로 무주공산이 된 용산, 구로‘을’ 지역도 관심지역이다. 용산은 권혁기 전 청와대 춘추관장, 4선의 성장현 현 구청장의 이름이 거론된다. 성 구청장은 그간 당세가 약했던 용산에서 내리 3선에 성공하는 등 지역 기반이 아주 탄탄한 인물이다. 그러나 현직이라는 점에서 출마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한국당은 황춘자 현 당협 위원장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당협위원장 선발 공개오디션에서 황 위원장에게 패한 권영세 전 의원 또한 출마의사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로‘을’지역은 조규영 전 서울시 부의장 외에 도전자가 없는 상황이다. 조 전 부의장 또한 탄탄한 지역 기반이 무기다. 이대로 박영선 장관의 바통을 이어받아 한국당 강요식 현 위원장과 맞붙을 가능성이 많다.

중랑‘갑’지역 출마설이 있는 양정철 전 노무현 정부 홍보기획비서관은 내년 총선에서 차지할 비중을 감안하면 지역 선거에는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중성동‘을’ 지역은 민주당 전순옥 현 위원장과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했던 이지수 미국변호사가 경합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재선 구청장 출신의 최창식 현 위원장, 바른미래당은 지상욱 현 의원, 민평당은 정호준 전 의원이 있다.

도봉‘을’지역은 민주당 오기형 현 위원장, 강정구 전 국가위기관리센터 선임행정관이, 한국당은 김선동 현 의원이 출마준비를 하고 있다.

동작‘갑’ 지역은 민주당 김병기 의원, 한정우 전 청와대 부대변인이 후보 경쟁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김숙향 현 위원장이 벌써부터 지역을 누비며 표밭을 다지고 있다. 바른미래당 장환진 위원장 또한 절치부심 국회 입성을 노리고 있다.

동대문‘을’지역은 유덕열 현 구청장의 총선 도전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 속에 민주당 민병두 의원과 지용호 총리실 정무실장의 후보경합 여부가 관심사다. 모두 지역기반이 만만치 않은 인물이다.

한국당 현 위원장인 이윤우 당 대표 특보는 최근 당 정책기획위원으로 임명되는 등 중앙당과 지역에서 보폭을 강화하고 있다. 

관악‘갑’,‘을’지역은 서울에서 유일한 바른미래당 현역 의원의 지역구다. ‘갑’지역의 김성식 의원에 맞서 민주당 유기홍 전 의원, 한국당 원영섭 위원장의 출마가 예상된다.

‘을’지역은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을 상대해야하는 민주당 후보로 유종필 전 구청장,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의 경합이 예상된다.

 

서정익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