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충북-전북도 ‘강호축 수소경제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강원-충북-전북도 ‘강호축 수소경제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19.11.1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 강원도는 강원, 충북, 전북을 연결하는 강호축을 통해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강호축 수소경제 활성화 업무협약식’을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협약식은 산업통상자원부의 ‘2019년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등 광역자치단체의 상호 유기적인 협력이 요구되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강호축이 서로 연계해 체계적인 사업추진과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준비했다.

 도는 ‘수소융복합실증단지 조성’을 위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2019년도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신규과제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분야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강원대학교와 함께 공모에 참여했다. 또한 충북은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 전북은 ‘수소 생산 클러스터’ 분야에 각각 공모 신청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심의를 거쳐 내달 최종 선정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용역비 2억 원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도는 삼척시와 함께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수소 시범도시 사업’ 공모를 준비중에 있으며 오는 29일까지 사업계획을 신청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수소기반 에너지거점도시 조성, 액화수소 플랜트 건설, 대규모 연료전지 발전단지 조성, 수소충전소 설치, 수소전기차 보급, 수소생산시설 구축, 수소어선 개발사업 등을 추진 중에 있다.

 앞으로 도는 도내 수소산업 관련 ‘산·학·연·관 거버넌스’를 적극 활용해 연관 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삼척 LNG인수기지를 활용한 액화수소 플랜트 건설, 강원도의 풍부한 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한 수전해 등 강원도만의 특색 있는 수소 산업을 육성하고 충북, 전북과 적극 연계해 강호축이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