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연수구,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통합 시행
상태바
연수구,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통합 시행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19.11.2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 인천시 연수구는 내년 1월부터 노인 돌봄 6개 사업을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통합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그동안 노인돌봄서비스는 돌봄기본, 돌봄종합, 독거노인 사회관계활성화, 초기 독거노인 자립지원, 단기가사서비스, 지역사회 자원연계 등 6개 분야로 나눠 이뤄져왔다.

 내년부터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해 개인별 욕구와 필요에 맞는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대상자는 신속하고 수준 높은 돌봄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비스대상자는 만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중 독립적 일상생활이 어려워 돌봄이 필요한 경우로 기존 독거노인에 한정되지 않고 조손가정, 고령부부 가구 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으로 대상이 확대된다.

 구의 2020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규모는 2개 권역 1276명으로 2개의 수행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13일 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연수구재가노인복지센터와 청학노인복지관을 수행기관으로 선정한 바 있다.

 구는 연내 수행기관과 업무협약식을 맺고 각 수행기관에서는 내달 중 서비스 제공인력 82명(서비스관리자 6명, 생활관리사 76명)을 채용해 교육실시 후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현재 연수구에서 노인돌봄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어르신 818명에 대해서는 별도의 신청 없이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가 제공되며, 신규신청은 내년 3월부터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접수받을 예정이다.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