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검찰 수사, 비상식·변태적" 총공세
상태바
與 "검찰 수사, 비상식·변태적" 총공세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12.0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수사촉구특위 간담회…황운하 등 검·경 초청자 모두 불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수사를 두고 '개혁을 방해하기 위한 정치적 행위'라고 비판하며 총공세를 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을 골자로 한 검찰개혁 법안을 추진하는 현 정권을 향한 공격이라는 대응 논리로 방어막을 쳤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는 각종 의혹에 여권 인사들이 점점 더 얽혀드는 것 같다는 우려를 표하며 수사 추이를 예민하게 지켜보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6일 정책조정회의에서 "검찰개혁 입법을 눈앞에 둔 매우 중대한 시기에 검찰이 청와대를 압수수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력한 수사권을 가진 세계에 유례없는 슈퍼 검찰 권력을 민주적으로 통제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균형과 민주주의 정착을 위해 할 일"이라며 검찰개혁 완수 의지를 강조했다.

이상민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매우 경악스럽고, 이례적이고, 통상적이지 않은 일들이 자꾸 벌어진다"며 "적정한 절차와 방식을 넘어 과잉적이고 변태적인, 극히 상식적이지 않은 방법이지 않냐는 의심이 든다"고 검찰을 맹비난했다.

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도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고 검찰을 성토했다.

특히 홍영표 의원은 "검찰의 고위 관계자가 여야 할 것 없이 다니면서 최근 사건에 대해 엉터리 같은 해명을 했다고 한다"며 "그렇게 몰래 하지 말고 떳떳하게 직접 나와 국민 앞에 해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6일에는 국회에서 검경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열어 '하명 수사' 의혹 수사 과정 등을 짚어보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나아가 간담회 뒤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특별검사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그러나 특위가 이 자리에 초청한 강남일 대검찰청 차장검사와 임호선 경찰청 차장,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 등이 모두 불참하기로 하면서 간담회가 애초 계획됐던 형태로 열리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서는 검찰의 조여오는 수사망으로 뒤숭숭한 분위기가 감지됐다.

특히 청와대 압수수색에 이어 김기현 전 시장 첩보의 제보자가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이라는 점이 확인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