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시민이 만족하는 ‘신뢰의, 투명한, 안전한’ 평택 만든다
상태바
[기획특집] 시민이 만족하는 ‘신뢰의, 투명한, 안전한’ 평택 만든다
  • 평택/ 김원복기자
  • 승인 2016.09.13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분야 67개 평택형 과제 발굴
콜비없는 HI 평택콜·일자리 창출 등
찾아가는 시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
투명한 정보 제공으로 알권리 충족
행정종합관찰제 등 특화시책 발굴
'재난없는' 국제안전도시 공인 추진

공재광 경기 평택시장, 정부 3.0 가치 실현 총력

경기도 평택시(시장 공재광)가 삼성전자 조기 착공, 각종 산업단지 개발 등 최첨담 산업도시, 대한민국 신성장 경제 신도시로의 외적인 발전뿐 아니라 내부 시민에게도 한발 더 다가가는 최적의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들의 내부 만족도를 높여 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 행정자치부로부터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인증받은데 이어 지난달 19일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2년 연속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는 등 올해 정부와 외부 전문기관의 각종 평가에서 총 37회 수상해 변화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또한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로 일자리를 늘리고 국민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려는 정부 3.0 시책의 가치 실현을 위해 3개 분야 67개의 평택형 과제를 발굴하여 신뢰의 평택, 투명한 평택, 안전한 평택 만들기에 여념이 없다.
 
●찾아가는 시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는 신청서 한 장으로 혼인신고 동시 전입신고가 가능하고, 사망신고와 동시에 사망자 재산조회가 가능한 안심상속 서비스 그리고 양육수당, 출산장려금, 다자녀 공공요금 감면 등 각종 출산지원 서비스를 혼인, 출생신고 시 안내를 받을 수 있는 행복출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에서는 평택시브랜드 콜택시와 협약을 체결하여 콜택시 승객의 부담을 줄이고 대시민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 7월부터 시민 누구나 앱으로 호출하면 콜비 없이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평택시는 관내 청년일자리 창출 및 지원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중에 있다. 청년(대학생)인턴사업, 청년일자리 펀드사업, 청년몰 조성사업, 꿈놀이터 조성 등 총 10개 사업을 추진중에 있어 청년 실업난 해소에 일조하고 있으며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입시에 관한 최신정보 제공으로 최상의 진학지원과 변화하는 입시제도에 대한 수험생과 학부모 불안감 해소를 위해 시에서는 관내 수험생,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대학입시 설명회 및 박람회를 개최한다. 지난 6월에 수시전략 설명회와 대학입시 박람회를 개최해 호응을 얻었으며 오는 11월 26일 남부문예회관에서 정시전략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제 종이고지서는 가라! 지능형 지방세 스마트 고지서란 종전의 우편을 대체하는 미래형 전자고지서다. 스마트폰으로 지방세 고지서를 송달받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문자를 통해 인공지능으로 지방세 상담을 할 수 있는 세금고지서 제도로 내년 1월부터 시범운영 된다.

전통시장의 활성화 및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주차요금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이고자 지난 5월부터 통복시장 및 중앙시장 등 관내 5개 전통 시장 주변 공영주차장에 주차할 경우 1시간 무료제공하고 있다.

시는 이동에 심한 불편을 느끼시는 교통약자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휠체어 탑승설비 등을 장착한 별교통수단(장애인콜택시)으로 출발지에 직접 찾아가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편안하게 모셔다 드리는 교통약자를 위한 차량을 운영중에 있다.

주정차 금지구역에 주차하는 운전자에게 단속지역임을 휴대폰 문자로 안내해 불법 주정차를 방지하고 원활한 차량 소통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6년 4월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휴대폰 어플(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 통합가입 도우미) 또는 평택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투명한 시정정보 제공으로 시민의 알권리 충족
공동주택관리비 관련하여 시에서는 지난 4월부터 빅테이터 분석을 통해 자체 및 외부 회계감사 한정의견 단지와 민원 발생단지에 대해 시에서 직접 현장 확인 및 조사 등을 통해 공동주택 관리 부정·비리를 예방하기 위해 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시와 소통할 수 있는 간접적 수단 중 하나가 시 홈페이지 및 읍면동 신문고함을 통한 시민신문고 제도다. 시에 도움을 요청하고 싶거나 불만사항, 애로사항 등이 발생하면 언제든지 얘기를 할 수 있으며 기한 내에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민원사항 중 시장면담이 꼭 필요한 사항은 시민공감마당 상담의 날을 통해 고충을 토로 할 수 도 있다.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시 홈페이지에 지방재정공시를 추진중에 있다. 예산규모, 재정여건, 재정운용상황에 대해 년 2회(2월·8월) 및 세입·세출예산 운용상황(매일)등을 공시하고 있으니 시 재정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클릭 한 번으로 시 재정 상태를 바로 접할 수 있다.

시민 피해를 적극적으로 구제하고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시에서는 군용항공기 소음진동 관련 정보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주민 생활불편 조금이나마 줄이고자 미군의 야간 및 집중 훈련 일정 공개하고 있으며 추후 방음시설 설치사업이 시행될 경우 사업 추진사항 및 소음정보를 홈페이지 공개해 시민 피해 예방과 권익 신장에 앞장설 계획이다.

시의 주차장정보, 무료와이파이, 공중화장실, 공연행사정보, 등 26개 공공정보에 대해 공공네이터 포털(www.data.go.kr) 사이트를 통해 우리시 관련 공공데이터개방정보를 한 곳에서 검색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개방하고 있다. 이제 이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주차 스트레스를 한방에 해결할 수 있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창업의 기회도 가질 수 있게 됐다.
 
●쾌적하고 안전한 평택시 만들기
시에서는 시민 불편사항의 선제적 해결 및 안전사고 발생 예방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명품도시 평택’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시민과 공무원들이 나섰다. 쓰레기와의 전쟁 시즌2(행복홀씨), 옥외광고물·노상적치물 정비·공사장 정비, 행정종합관찰제 운영 등 ‘Clean 평택! 안전한 평택’을 위해 특화 시책을 지속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대중교통에 비해 상대적으로 범죄에 많이 노출된 택시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자가 택시 내에 설치된 NFC 태그를 활용하여 택시운행정보(차량번호, 탑승 위치 등)를 지인에게 전송하는 택시 안심 귀가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다.

평택시내 방법CCTV가 설치된 곳이 818개소이나 설치지역의 일부에 사각지대가 발생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으로 강력범죄(살인, 강도, 강간, 절도, 폭력) 발생지역 및 유치원, 학교, 공원, 놀이터, 주택가 등 치안강화 구역 중심으로 사각지대를 파악 후 방범용 CCTV를 우선적으로 설치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시에서는 시민의 안전 증진을 위해 적극적인 대책을 지속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대한민국에서 제일 재난이 없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추진하고 있다.

국제안전도시는 안전증진을 위한 협력기반, 고위험 연령환경계층의 안전증진 프로그램 등 7개 기준을 충족했을 때 공인되는 사업으로 2018년까지 교통사고, 자살, 재해재난, 학교안전 폭력예방 등 7개 분야 102개 안전증진 프로그램을 발굴해 안전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평택/ 김원복기자
kimw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