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眞心으로 일군 ‘행복한 안양’ 미래세대에 물려줄터”
상태바
[기획특집] “眞心으로 일군 ‘행복한 안양’ 미래세대에 물려줄터”
  • 안양/ 배진석기자
  • 승인 2017.11.28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간 각계각층 찾아가는 진심토크 진행
시민 100명 원탁토론회로 시정참여율 확대
매주 화요일 ‘열린시장실’…1736명과 대화
정책 결정·집행·평가 등 全과정 시민뜻 반영

 

 

이필운 경기 안양시장, '제2의 안양 부흥' 도약

경기도 안양시(시장 이필운)는 지난해 ‘제2의 안양 부흥’을 선포하고 대도약의 토대 마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시민의 믿음과 신뢰가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열쇠라고 판단하고 시민과의 진심 어린 소통을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을 펼치고 있다.
 
●안양 소통 시정의 간판, 찾아가는 진심토크
시민들은 지역의 문제나 건의사항이 있어도 관공서를 찾아 민원을 제기하는 것이 쉽지 않다. 어렵게 시민들의 이야기를 전해도 답이 돌아오는 것은 온라인을 통한 인터넷 답글이나 공문이 전부였다.

시는 시민들의 이러한 답답한 마음을 해소하기 위해 시장이 직접 현장이나 각계 각층의 시민을 찾아 진솔한 의견을 나누는 진심토크를 마련했다.

진심토크에서 시민들은 지역의 숙원사업부터 소소한 건의사항까지 시장에게 터놓고 이야기했다. 시장이 직접 듣고 관련부서 실무공무원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된다.

2014년 8월 박달2동 주민과의 진심토크를 시작으로 3년이 지난 현재 34회의 진심토크가 열렸다. 택시·버스기사, 어린이집연합회, 청소년, 경력단절여성, 장애인자활보조인, 사회복지사 등 자신의 위치에서 묵묵히 일하는 분들과 함께한 진심토크가 21회, 나머지 13회는 지역 방문을 통해 이뤄지는 찾아가는 진심토크로 진행됐다.

지난 7월 3일에는 취임 3주년을 맞아 그동안 진심토크에 참여했던 300여 명의 시민과 함께 ‘진심토크 콘서트’를 개최해 진심토크의 성과와 추진 상황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달 기준으로 시는 총 건의사항 358건 중 242건을 처리 완료한 가운데 62건을 추진 중으로 진심 토크를 통해 현장에서 보고 느꼈던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민 100명의 아이디어를 모으는 시민원탁토론회
시민이 직접 시정에 참여하고 시민들이 원하는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안양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 시민들이 모여 ‘제2의 안양부흥을 위한 시민참여 방안’이라는 주제로 시민원탁토론회의 첫 포문을 열었다.

시민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향후 시정의 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자리인 원탁토론회는 준비된 원탁에 10명씩 둘러앉아 의견을 제시하고 상대의 말을 경청하는 소통 중심의 토론방식으로 진행되며, 원탁에는 1명씩 토론 전문가가 배치되어 시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이끌어 낸다.

인문도시 조성, 청년정책, 지역경제, 관광, 복지를 주제로 6회의 토론회를 개최한 결과 총 884명의 시민이 참석해 117건의 제안과제를 도출했으며 제안된 과제는 관련 부서에서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시의 주요 정책으로 반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청년 원탁토론회에서 제안된 ‘청년 옷장(면접정장 대여서비스)’이 이미 시행 중이며,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권주변 환경정화, 관광도시 안양을 위한 프로그램 확대 등 다양한 제안들을 시책으로 반영해 추진하고 있다.

▲이필운 안양시장

●그냥 오셔도 시장을 만날 수 있어요, 화요일엔 열린 시장실
시민이 뽑은 시장을 시민이 만나 보기가 너무 어렵다는 의견을 반영해 2015년 시 청사 1층에 열린 시장실을 마련하고 3월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에 이필운 시장이 시민들을 직접 만나고 있으며 그동안 74차례, 1736명과 대화를 나눴다.

이제는 매주 화요일이면 시민들이 자유롭게 시장을 만나러 와서 각자의 민원과 건의사항을 털어놓는다. 재개발, 재건축, 공동주택 민원이 많으며, 사안에 따라 입장이 상반되는 양측이 모두 열린시장실을 찾아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

법규나 제도권에서 수용할 수 없는 민원도 시장을 만나면 해결 될 것이라는 기대로 많은 시민들이 열린시장실을 찾고 있다. 시장이 민원을 전부 다 해결해 줄 수는 없지만 시장과 서로 마주 앉아 함께 고민하며 방안을 찾아보는 노력만으로도 시민의 답답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풀어주는 소중한 소통의 기능을 하고 있다.
 
●소통을 넘어 시민이 만드는 안양으로
진심토크, 원탁토론회, 열린시장실을 통해 시민들과 공감하고 진심으로 소통하면서 정책의 결정집행평가 등 모든 단계에서 시민의 뜻을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시민참정기본조례 제정을 통해 진정한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해 현실과 부합되는 실질적인 정책을 도출해 진정한 참여 민주주의를 실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건축분야, 생활주변 법률문제, 부동산 분야 등 일상생활 속 고민을 상담하기 위한 시민행복상담실을 전문가의 재능기부로 운영해 시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고민한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시민과 공직자가 진심어린 소통 시정을 펼쳐 더 살기 좋고 행복한 도시 안양을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안양/ 배진석기자
bae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