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 최선”…신선농산물로 소비자 마음 품다
상태바
[기획특집]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 최선”…신선농산물로 소비자 마음 품다
  • 연천/ 김진호기자
  • 승인 2018.03.25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10억6900만원 교육지원 사업비로 지출
매년 2500만원 상당 불우이웃돕기 성금기탁
조합원 자녀 장학금·노인 쉼터 난방비 지원
▲최종철 전곡농협조합장

 

최종철 경기 연천군전곡농협조합장, 지역사회와 함께 새로운 도약

●사회공헌활동 연천군민 ‘호응’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2,200여명의 조합원 여러분들과 우리 조합 직원들이 모두가 하나되어 목표의 그날까지 힘차게 도약하자는 야심찬 포부를 밝히며 지난 2015년 3월 취임한 최종철 전곡농협조합장의 취임 일성이다.

전곡농협(농협장 최종철)은 3번 국도변 8,000평 대지위에 아담하게 자리잡은 2층 건물로 지역내 금융, 유통 선두주자로서 지역생산 농산물 판매 증대로 조합원의 실질적인 소득증대를 위해 힘쓰고 있으며, 각종 사회공헌활동을 통하여 지역주민에게도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연천군 생산 농산물 171억여원을 판매하여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많은 기여를 했음은 물론 농협을 통한 매출이 다시 지역에 환원되는 영향으로 연천군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 하는 효과가 매우 높은 실정이다.

또한 2017년 1,069백만원의 교육지원 사업비를 지출해 조합원에게 실익을 주고자 하였으며 전 직원이 매월 급여에서 일정액을 모아 매년 25백만원 상당의 불우이웃돕기 성금 기탁과, 농촌 일손 돕기, 사회 봉사활동뿐만 아니라 조합원자녀에게 5천만원상당의 장학금과 노인회 쉼터 난방비 2,350만원을 지급함으로써 소외계층과 농촌의 미래인재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추진해 오고 있다.

이 외에도 최종철 농협장은 앞으로도 농업인 조합원이 필요로 하는 농업, 농촌 발전에 이바지 함은 물론 연천군민이 필요로 하는 사회활동을 통해 연천군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을 약속했다.
 
●군민 신뢰받는 로컬푸드 공급 
지난2017년 5월 24일 연천군 농업인과 지역주민의 기대속에 전곡농협 하나로마트 내의 로컬푸드직매장 개장식이 열렸다. 
지난 4월 17일 임시 오픈 첫날 51만원의 실적으로 시작하여 현재에는 일매출 2백여만원의 실적을 거두고 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는 하지만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해 봐도 될 듯하다. 

로컬푸드란 지역에서 생산한 먹거리를 장거리 이동과 다단계의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고 지역에서 소비하는 새로운 먹거리 유통문화를 말하고 로컬푸드를 통해 탄소배출량을 줄여 환경을 보호하고 농업인의 안정된 소득으로 농촌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며, 소비자의 안전한 밥상을 책임질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전곡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은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수확, 포장, 가격결정, 매장내 진열, 재고관리 등을 직접 수행하여 농협매장을 통해 판매하는 직거래 방식의 농식품 판매장으로 신선농산물은 1일 유통을 원칙으로 한다.

판매장에는 농가의 이름과 연락처뿐만 아니라 사진도 함께 게시하고 있으며, 판매상품에도 출하농가의 이름과 연락처가 기재되어 얼굴 있는 농산물로 알려져 가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신뢰 없이는 로컬푸드직매장이 자립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기에 출하농업인 스스로 소비자에게 품질을 약속하는 증표라고 한다.

출하농가 박모씨는 ‘로컬푸드직매장이 생겨서 우리같은 농민한테는 고마운 일이다. 많지는 않지만 매주 들어오는 판매대금을 확인하는 재미도 좋지만 매일 들러 내가 만든 상품이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보는 것도 좋고, 매일 몇 개 팔렸는지 알려주는 판매문자를 보는 것도 즐겁다.’고 말했다.

또 지역에서 거주한다는 이모씨는 ‘예전에 들어보긴 했지 우리 지역에 로컬푸드직매장이 생겨서 호기심에 와 봤지만 신기하고 재미있다. 상품도 싸고 신선해서 올 때마다 사간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전곡농협 최종철조합장은 최근 불고 있는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을 위한 첫걸음이 로컬푸드직매장에서 비롯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연천/ 김진호기자
kimj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