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민선7기 공약사업 본궤도…‘스마트 행복도시 안양’ 구현
상태바
[기획특집] 민선7기 공약사업 본궤도…‘스마트 행복도시 안양’ 구현
  • 안양/ 배진석기자
  • 승인 2019.01.0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스마트타운 석수동·인덕원에 조성·1인 창업·청년창업특례보증
인천지하철 안양까지 연결 관계부처와 지속 협의 중간역 신설 용역

 

 

최대호 안양시장, 2019년 6대 시정방향 제시

최대호 안양시장이 2019년도 6대 시정방향을 밝혔다. 최 시장은 신년사에서 시민주도 활력도시, 잘사는 경제도시, 따뜻한 복지도시, 안전한 교통도시, 조화로운 성장도시, 스마트 행복도시 등 6대 시정방향을 밝혀 시민이 행복한 스마트 안양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시민이 시장이다. 직접민주주의 실현
시는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주력한다. 시민참여위원회와 주민참여예산제로 행정의 투명성을 기한다.

주민참여 원탁회의를 정례화 하며, 정책제안플렛폼이라 할 ‘안양행복1번가’를 새로이 운영한다. 마을미디어사업, 청년공동체 공간조성 등으로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마을예술축제를 지원해 시민주도의 문화예술도시 조성을 뒷받침하게 된다.
  

▲최대호 안양시장

●청년이 원하는 도시 안양
잘사는 경제도시의 핵심은 청년층 지원과 일자리창출이다. ‘안양형 청년일자리 두드림’을 운영하고 청년창업펀드 300억원 조성을 추진한다. 청년층을 불러 모으기 위해 청년스마트타운을 석수동과 관양동 인덕원에 조성하고, 1인 창업지원, 청년창업특례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기업 발굴에 주력하고, 신 중년층인 560대 재취업에 대해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경제활동이 중단된 여성, 인생2막을 준비하는 노년층, 발달장애를 겪는 이들 또한 마찬가지다. 골목상권 회복을 위해 ‘안양상권활성화재단’을 설립하고, 지역화폐인 ‘안양사랑상품권’을 카드형으로 병행 발급해 이용률을 높이기로 했다. 시는 또 규제개선을 통해 기업환경을 보다 스마트하게 개선하고 일자리도 늘려나간다는 전략이다.
 
●더 세심하게 보듬는 안양형 복지
시는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상담콜센터’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운영한다. 임신축하금 지급과 산모 건강관리사 지원 그리고 24시간 어린이집 운영, 어린이집 환경개선 지원 등은 출산장려는 물론 행복한 보육환경을 조성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고교 입학생 교복비 지원과 유치원 ∼ 고등학교까지 급식경비를 지원해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한다. 5개교를 대상으로는 다목적체육관 건립을 지원한다. 장애인복합문화관 건립을 추진하고, 장애인특별교통수단을 확충한다. 현재 비어있는 구 관양1동 청사의 1층과 2층은 동안치매안심센터로 간판을 바꿔단다.
 
●교통 힐링 안전의 만남

시는 인천지하철이 안양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지속 협의해나가고 중간역 신설 타당성 용역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원도심인 박달1동과 석수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지역에 공영주차장을 신설하는 한편, 호계체육관 주차장을 확충하고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도 벌일 예정이다. 택시쉼터 또한 권역별 조성으로 늘려나간다. 시민숙원인 시외버스공영터미널 건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한다.

노후 하수관 정비 및 교량안전 점검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여성안전, 식품지도, 학생등하교길 교통지도, 환경감시 등을 보조할 ‘안전폴리스단’을 새롭게 운영할 예정으로 있다.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는 한편, 학교, 어린이집, 경로당 등에는 공기청정기 설치를 지원한다. 도심지 공원과 삼림욕장을 대상으로는 편의시설을 확충함으로써 힐링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춘다는 구상이다.
 
●원도심 개발로 조화로운 성장
박달스마트밸리 제안수용과 스마트시티 종합계획에 대한 수립용역을 실시한다. 안양8동 명학마을, 박달1동 정원마을, 석수2동 뉴타운해제구역 등에 대해서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안양5동 냉천지구, 안양9동 새마을지구, 관양2동 행정복지센터 주변지구 등을 대상으로는 주거환경개선을 실시한다. 안양천 지류인 안양9동 수암천을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하고 건천화 방지 공사을 올해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또 하자보수기간이 경과된 공동주택 공용시설물 보수비용을 지원하고, 녹색건축물 조성도 보조한다.
 
●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다(스마트 행복도시 분야)
시는 구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를 4차 산업 및 스마트시티 혁신성장 거점지역으로 키워나가기로 하고, 시민의견 수렴과 함께 구체적 개발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조직개편에서 이 사업을 전담한 ‘스마트시티과’를 신설한 바 있다. 인덕원 일대와 관양고 주변 도시개발은 친환경적이면서도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타운으로 조성해 나가기로 전략을 짜고 있다.

시는 지난해 민선 7기 출범 이후 ‘시민과 함께하는 스마트 행복도시 안양’을 시정구호로 발표한 가운데 5대 정책비전을 정해 나름대로의 결실을 맺어왔다. 장애인 자립기반을 위해 관계기관 간 장애인 고용증진협약을 맺었는가 하면 경로당에 마을공동체사랑방을 개소했다. 측정분야의 세계적 기업인 ‘호리바코리아’를 유치하는데 성공했으며, 실종자 조기발견을 위한 복합인지기술 개발에도 착수했다. 중국의 4차 산업 중점도시인 삼문협시와 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와 같은 노력은 120여건에 이르는 기관표창으로 결실을 맺어 안양시의 위상을 드높였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지난해가 공약추진을 위한 준비 기간이었다면 금년에는 공약한 사업들을 본궤도에 올려놓는 해가 될 것이라며, 시민들에게는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들 부탁했다.

 

[전국매일신문] 안양/ 배진석기자
bae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