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지진의 아픔 딛고 국내 최고 ‘안전도시 포항’으로 도약”
상태바
[기획특집] “지진의 아픔 딛고 국내 최고 ‘안전도시 포항’으로 도약”
  • 포항/박희경기자
  • 승인 2017.12.19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유의 지진사태 불구 발빠른 초동대응…정부·시민 한마음 대책 마련
내수·관광활성화 등 2개 분야 로드맵 마련…지역경제 활력 최선의 노력
최대 피해 흥해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내년 하반기 추진…LH와 용역 발주

 

  

경북 포항시, 2018년 안전도시 포항 도약

초유의 11·15 지진은 발 빠른 초동대응과 함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그리고 시민들이 하나가 돼 향후 대책까지 치밀하게 움직인 대표 사례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포항시는 지진이 발생하자마자, 긴급재난문자 발송을 시작으로 11분 만에 이강덕 시장 주재로 재해대책본부 상황실을 가동하고 여진대비 시민 긴급대피장소와 대피방법 등을 알리는가하면 언론기관 협조를 통한 재난방송과 주민 행동요령 전파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특히 지진발생 이틀 만에 중앙정부와 경북도 등으로 구성된 ‘중앙수습지원단’을 꾸리는 등 어느 재난보다도 빨랐던 응급복구와 함께 지진으로 인해 침체국면을 맞고 있는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선제적인 극복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위기를 기회로 삼고 더 나은 도시,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포항시의 대응은 위기에 진가를 발휘했다는 평가다.
 
●마지막 한사람의 이재민까지 최선의 다해 보살핀다
현재 264세대, 558명의 이재민이 흥해체육관과 독도체험연수원 등 2곳의 대피소에 머물고 있다. 이주가구가 늘고 이재민 수가 줄어들면서 본격적인 추위를 앞두고 대피소 생활을 하는 이재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피해가 큰 이재민 위주로 효율적인 보호 및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대피소를 축소·운영하고 있다. 생활이 불편한 노약자와 장애인 등은 요양병원과 요양원 등으로 옮겨 집중적으로 보호하고 있다.

지진으로 주택이 크게 파손돼 이주해야 하는 이재민은 539가구로 진앙 인근인 흥해 대성아파트 170가구를 비롯해 경림소망뉴타운 90가구, 대동빌라 75가구 및 원룸과 다세대 주택 등이다. 국민임대아파트 201가구, 다가구 128가구 등 443가구를 확보해 이주대상 이재민의 입주를 돕고 있다. 14일까지 이사를 마친 이재민은 284가구에 705명이다. 월 임대료는 경북도와 포항시가 각각 50%씩 나눠 부담하고, 전세임대 신청자에게는 LH의 지원을 받아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이사는 포항시가 계약한 이사 업체를 통해 이재민의 비용 부담 없이 포장이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추가 이주대상 이재민을 대상으로 종합민원상담소 등을 통해 이주방법에 대한 절차를 설명하고, 신속한 이주를 돕고 있다. 또한 이재민들 중 농촌지역의 고령자와 독거노인 및 고향에 정착을 희망하는 주민들에게 무상으로 임시주거시설을 지원하고 있다. 이재민의 집근처에 설치한 주택형 컨테이너와 목조형 조립주택도 단계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지역경제에 활력을, 포항시민에 희망을
지진으로 관광객과 유동인구가 줄고,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침체가 우려됐던 지역경제는 전국적인 포항지원의 덕택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운 실정이다.

포항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종합대책으로 ‘내수활성화’와 ‘포항관광 활성화’ 등 2개 분야의 로드맵을 마련하고 ‘시

▲이강덕 포항시장
민의 힘, 국민의 힘’을 모아 지역경제의 조속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또한 지역경제의 조속한 안정을 위해 중앙정부에 행정적·재정적 지원은 물론 ‘전 국민 과메기 사먹기 운동’을 비롯해 지진피해 지역의 원활한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각종 규제완화와 국비지원 요청 등을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하는 한편, 정부의 각 부처와 공공기관의 각종 행사를 포항에 유치하고 있다.

실제로 지진 발생 이후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와의 회의를 포항에서 열었으며, 울산시는 공무원들로 관광단을 구성해 침체된 포항 경제 살리기에 힘을 보태는가 하면, 대구광역시도 권영진 시장을 비롯한 직원 100여 명이 1박2일 일정으로 포항을 찾아 내년도 업무보고회를 갖고, 죽도시장 등지에서 과메기를 비롯한 포항지역 특산물을 구입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전국 각지에서 답지하고 있는 성금과 구호물품, 그리고 자원봉사를 비롯한 온정의 손길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면서 “감사한 마음을 기억하면서 피해지역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도시를 새롭게 건설하는 등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포항을 건설해 나갈 것”이러고 말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안전도시건설에 ‘박차’
지진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포항 흥해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포항시는 국내에서는 처음 추진되는 ‘특별재난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포항시가 국내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진으로 흥해지역의 노후 건축물이 심각한 타격을 받은 만큼, 그대로 방치할 경우 급속한 도시공동화의 발생은 물론 서민경제의 급속한 붕괴를 막기 위한 대책으로 포항시가 중앙정부에 강력하게 건의한 사업이다.

앞서 포항시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피해현장을 방문했을 때 ‘도시재생 뉴딜사업’ 특별지역 지정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과 총리는 모두 적극 검토를 약속했고, 정부는 후속조치로 대규모 재난피해를 입은 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특별재생지역 제도’를 신설해 근거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지진피해를 입은 흥해읍은 재개발·재건축을, 재개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곳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새롭게 정비하게 된다. 또 포항지역 6곳에 다목적 재난 대피시설을 건립하고, 국립지진안전교육장을 조성하며 재난 위험지도를 구축하는 ‘스마트 안전도시건설’ 사업도 담고 있다.

우선 포항시는 이달 안에 LH와 함께 사업계획 용역을 발주하고 내년 6월에 결과가 나오면 7월부터는 본격적인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총 사업비는 국비 2145억 원과 지방비 489억 원, 민간과 공공기관 3866억 원 등 6500억 원 이상이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사업성을 확보하기 위해 흥해향교 등 문화재 인근지역에 대한 규제 완화를 요청하는 한편, 지진피해지역 부동산 거래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해 투기과열 조짐이 발견되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강진으로 흔들린 지반과 노후주택 복구 및 내진보강, 재개발과 재건축을 포함한 모든 사업은 주민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시민공감대 속에서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라면서 “무엇보다도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모든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국토부 1차관을 팀장으로 15개 중앙행정기관이 참여하는 범정부 T/F팀을 구성해 종합적인 지원에 나설 예정이며 포항시도 정부와 함께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도시안전국장을 총괄로 한 ‘도시재생 종합 컨트롤타워’를 설치하는 한편, 내년 1월에는 조직개편을 통해서 가칭 ‘지진피해수습단’이 구성해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