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박준희 관악구청장, 민선7기 출범 100일 더불어 으뜸 관악구로 가는 기반 튼튼히 다져
상태바
[기획특집] 박준희 관악구청장, 민선7기 출범 100일 더불어 으뜸 관악구로 가는 기반 튼튼히 다져
  • 백인숙기자
  • 승인 2018.10.05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난곡선 경전철 2022년 이전 조기착공 등 굵직한 성과 눈에 띄어

- "낙성대벤처밸리와 대학캠퍼스타운 조성, 청년청 건립 등 경제 활성화 전략으로 새로운 활력 찾겠다!"

​- "항상 주민의 목소리 귀담아듣고 직접 현장을 찾아, 주민과 같이 느끼고 함께 살피는 구청장이 되겠다!"

 

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 민선7기 취임 100일 구정운영 방향

‘우문현답(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의 자세로 현장에서 주민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숨 가쁘게 달려온 박준희 관악구청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취임 첫날, 수해를 대비해 구민의 안전을 직접 챙기기 위해 신림2빗물펌프장과 도림천 점검을 업무 첫 일정으로 소화할 만큼 박 구청장의 현장행정에 대한 의지는 강력했다.

지난 7월에는 남현동의 좁은 도로를 넓혀달라는 30년 간 해묵은 민원을 명쾌하게 해결해 주민의 박수갈채를 받기도 했다. 해당 민원은 도로 한쪽이 산과 접한 공원용지여서 대체부지 마련과 100억 원 대의 토지보상 문제를 안고 있었다. 박 청장은 “지적선을 따라 옹벽을 재설치하면 도로폭을 넓힐 수 있는 간단한 문제였다”며 “현장에 직접 가보지 않으면 해답을 찾지 못했을 일”이라고 설명했다.

 

◆ 관악의 민생 살리는 최우선 과제 ‘경제활성화 전략’

- 취임 이래 구정현안을 상세히 살피고 현장을 세심히 돌아보며 주민과의 소통행보를 이어온 박준희 구청장. 그는 민선7기 관악 비전을 ‘더불어 으뜸 관악구’로 정하고 ▲더불어경제 ▲더불어복지 ▲으뜸 교육문화 ▲으뜸교통 ▲청정삶터 ▲혁신관악청 6대 전략 71개의 공약사항이 담긴 정책을 자신만의 색깔로 구체화해나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박 구청장이 꼽은 최우선 과제는 역시 ‘지역경제 살리기’였다. 관악구의 민생을 살리는 경제활성화 전략, 벌써부터 굵직한 성과들이 눈에 띈다.

먼저 지난 8월, 관악구 난곡동 지역(9만 9천㎡)이 ‘2018년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선정돼 4년간 최대 250억 원의 마중물 예산을 지원받게 됐다.

이에 구의 기초생활 인프라시설 확충 등 주거복지와 삶의 질 개선은 물론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또 박 구청장은 제8대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위원시절부터 서울시 경전철 조속추진 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신림선, 서부선, 난곡선 경전철 도입을 강력히 추진해왔다.

구청장 취임 후에도 서울시와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난곡선 경전철 사업이 민자사업에서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전환돼 2022년 이전 조기착공이 가능해지는 쾌거를 이뤄냈다.

박 구청장은 “신림선, 서부선, 난곡선 3개 노선의 경전철이 완공되면 관악의 복잡한 교통문제가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역세권 개발, 새로운 인구유입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구민 여러분들을 위해 최선의 결과물이 나타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 ​관악의 경제활성화 방안 4가지

- 관악구의 경제 활성화 방안은 크게 네 가지 트랙이다. ▲서울대를 중심으로 한 ‘혁신경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살리는 ‘상생경제’ ▲마을기업・협동조합 등을 지원하는 ‘사회적경제’ ▲관악구의 자산 ‘청년경제’ 활성화 등이다.
관악구는 경제 활성화 사업을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8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전국 최초로 ‘벤처밸리조성팀’을 신설, 낙성대벤처밸리 조성을 위한 준비를 갖추고 외부공모사업의 적극적인 유치를 위해 ‘대외정책팀’을 신설했다. 또 ‘지역상권활성화팀’을 신설하고 기존 청년드림팀을 ‘청년청책팀’ 및 ‘청년지원팀’으로 세분화했다.

구는 미국 스탠퍼드대학과 실리콘밸리의 관계처럼 산학연계를 통해 우수한 인재와 기업이 몰릴 수 있도록 서울대 후문 낙성대 일대를 벤처밸리로 조성, 도시경제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9월 앵커시설구축 설계용역비를 확보하고 곧 설계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뿐만 아니라 신개념 도시재생모델 ‘대학캠퍼스타운’ 조성을 위해 서울대와 협의해 내년 100억 원 대 규모의 서울시 공모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 공모사업으로 선정되면 2020년부터 종합실행계획이 본격 궤도에 오르게 된다.

특히 전국 1위 청년도시에 걸맞게 남태령 지역에 청년청을 짓고, 지식산업센터와 창업지원센터 등 일자리 인큐베이터를 마련, 청년특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과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안정적인 주택공급으로 청년경제의 붐을 일으키고자 하는 게 박 구청장의 뚜렷한 목표이다.

◆ 포용과 협치로 구민과 소통

- 민선7기, 포용과 협치를 구정운영 모토로 정할만큼 주민과의 소통을 중시해온 박준희 구청장은 “구청장은 주민이 원하면 언제든 만날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한다”며 기존 5층에 있는 구청장실을 1층으로 내려 카페형태로 개방한다.

박 청장은 이곳에서 주 1~2일 집무를 보며 현안을 듣고 주민과 직접적인 소통에 나설 방침이다. 또 오는 11월 개관을 맞는 ‘관악청(聽)’조성사업은 민선7기 가장 먼저 완성되는 제1호 공약사업이자 전국 최초의 시도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경제 활성화는 단기간에 성과를 거두기 힘든 목표지만 임기 내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소신 있게 구정을 펼쳐 나가 향후 ‘관악경제가 확실히 살아났다’는 평가를 꼭 얻어내겠다”며 “취임 100일 동안 최대한 많은 주민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발로 뛰어왔다. 앞으로도 ‘현장에 답이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가슴 속에 새기고 주민과 함께하는 소통과 공감의 구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