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북구 ‘사회적경제기업 공공구매 박람회 및 민·관 집중 간담회’ 개최
상태바
성북구 ‘사회적경제기업 공공구매 박람회 및 민·관 집중 간담회’ 개최
  • 박창복기자
  • 승인 2016.09.2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배 구청장 “사회적책임조달 실천은 경제민주화를 실현하는 적극적 경제정책”

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26일 구청에서‘사회적경제기업 공공구매 박람회 및 민․관 집중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제고와 사회적 경제기업과 공공기관의 접점을 늘려 기업들의 판로를 확대하고 공공구매를 신장하고자 마련된 것이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구청사 앞 잔디광장에서 ‘찾아가는 공공구매 박람회’가 사회적가치를 반영한 공공구매 ‘우수사례 전시관’과 사무공간에 필요한 서비스 및 제품을 전시하는 ‘오피스 라이프존’, 부서 담당자와의 집중 구매 상담을 위한 ‘상담카페’, 우수제품 및 공공구매 상품 전시 및 특화 코너 등 다양한 코너가 마련됐다.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한 민·관 집중 간담회가 구청 3층 배움터에서 열려 사회적 기업들과 공공기관의 접점을 확대시키고 이를 계기로 기업들의 판로 확대로 공공구매를 신장하는 계기가 됐다.

구 관계자는 “공공시장 진입 주요사업에 대한 실행가능성 파악을 위해 문화․예술․교육분야 사회적기업과 구매담당자와의 집중간담회를 실시하여 실질적 계약체결을 유도하고, 이를 박람회와 연계 추진해 공공구매 시너지 효과를 제고하고자 한다.”고 개최 취지를 밝혔다.

한편, 구에서는 사회책임조달 실천을 위해 사회적기업의 양적성장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사회적경제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2012년)제정, 전국 최초 대형마트내 사회적 경제제품 판매관 입점(2012), 전국 최초 사회적경제제품 의무구매 공시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시행초기 사회적 경제제품 구매액은 연 6억원 정도에 불과했으나 2015년에는 38억원을 달성한 바 있다.

김영배 구청장은 “사회책임조달의 실천은 단순히 시장에서 생존하기 어려운 기업을 지원해주는 소극적인 지원책이 아니라 정부의 구매력를 활용해 경제민주화를 실현하는 적극적 경제정책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며  “앞으로도 공공시장 확장을 위한 민․관 공동 간담회를 확대하고 사회적경제 영역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기업 제품의 홍보․판매 등 판로개척 지원을 통해 사회적경제 기본권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