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구로구, 손목시계형 단말기로 치매어르신 실종 예방
상태바
구로구, 손목시계형 단말기로 치매어르신 실종 예방
  • 박창복기자
  • 승인 2018.03.12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종 시 구로경찰서 실종수사팀, U-구로통합관제센터 통해 실시간 위치 파악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치매어르신 안심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치매어르신 안심서비스’는 보호자의 스마트폰에 ‘구로치매 안심 앱’을 설치해 손목에 밴드형 기기를 착용한 치매어르신의 이동경로, 활동량 등의 정보를 보호자와 관리자가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종 예방 서비스다. 구로구 관내 어디에 있어도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또 치매환자가 집 안에 들어오거나 집 밖으로 외출하면 그 때마다 집안에 설치된 통신기기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실종 등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구로경찰서 실종수사팀, U-구로통합관제센터가 관내 CCTV 2,746대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위치를 확인한다. 집, 경로당 등으로 지정한 안심구역을 이탈하면 보호자에게 알림 문자가 전송된다. 

지난해 6월 행정안전부 주관 정부혁신 거점지자체 공모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선정돼 사업비 1억원을 지원받았다. 여기에 구비 2억6400만원을 더해 다양한 사물인터넷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달 사물인터넷 전용 LoRa망 구축을 완료하는 등 인프라 조성 사업을 전개해 왔다.  

서비스는 50명의 치매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낮에는 구로보건소 지역보건과, 구로구치매지원센터와 보호자가, 야간이나 휴일에는 구로구 종합상황실이 전담해 모니터링한다.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구로경찰서(실종수사팀)와 U-구로통합관제센터가 상황전파 등에 공동 대응한다. 

구는 시범서비스를 통해 발견되는 불편사항은 서비스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9일 구청 평생학습관에서 치매어르신 안심서비스 기기 전달식을 개최했다. 전달식 후에는 앱 등록, 단말기 사용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이후에도 치매지원센터를 통해 추가로 교육할 예정이다. 행사에는 이성 구청장, 구로경찰서 구은영 여성청소년 과장을 비롯해 업체 관계자, 치매어르신과 보호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구 관계자는 “보호자가 함께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치매어르신이 실종되면 찾기가 매우 어렵다”며 “치매어르신 안심서비스를 통해 실종 사고를 예방하고, 실종 시에도 앱을 통해 신속하게 위치를 파악하는 등 수색에 따른 인력, 시간,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