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작구, 제1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우수구’ 선정
상태바
동작구, 제1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우수구’ 선정
  • 백인숙기자
  • 승인 2018.03.13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동.치.미(동작구치매지킴이) 프로젝트...국무총리 표창 수상

- 치매돌봄거버넌스 구축, 고위험군 치매검진, 중증치매 예방관리 강화

 

 

서울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최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1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에서 ‘우수구’로 선정,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은 지자체의 창의적인 시책개발 유도를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발전을 도모하고자 2004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지방자치단체 정책경연대회다.

 

올해 경영대전에는 지역경제·문화관광·사회복지서비스 등 7개 분야에 걸쳐 전국 101개 지자체 209건의 시책이 경쟁에 올랐다.

 

그 중 동작구는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서 치매예방관리사업인 ‘동.치.미(동작구치매지킴이) 프로젝트 사업’이 우수한 평가를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동치미 사업’은 인구고령화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치매환자 및 사회적 요구 등의 문제에 대처하고, 치매 예방 및 돌봄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그간 구는 전국최초로 동작구청을 치매극복선도기관으로 선정하고 치매관리로드맵 작성, 관내 주요기관이 참여하는 관리협의체 운영을 통해 치매돌봄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등 민·관이 함께하는 치매예방 협력체계를 구축해왔다.

 

또 서울시 최초로 만75세 이상 전(全) 어르신과 저소득 독거 어르신 등 치매발병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집중 치매검진 및 조기약물치료를 실시, 치매 발병률을 낮춰왔다. 아울러 치매 진행단계별로 투약관리사업과 인지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해 중증치매 예방 및 관리체계도 강화해왔다.

 

이러한 구의 노력 끝에 치매 친화적 문화가 구에 자리잡게 됐으며, 타 자치단체 7곳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는 등 전국에서 손꼽히는 치매 안전구로 치매 정책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김형숙 건강관리과장은 “민관이 하나가 돼 동작구 치매지킴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치매걱정 없는 건강한 동작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구는 치매안심마을을 조성하고 관내 주요기관 치매극복선도기관 참여를 확대하는 정책을 통해 ‘치매 안전구’의 명성을 계속해 이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