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중구, 3년 연속 국민디자인단 지원과제 선정
상태바
중구, 3년 연속 국민디자인단 지원과제 선정
  • 홍상수기자
  • 승인 2018.05.1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협업해 1차 의료기관 감염관리 강화 및 집단 감염사고 예방

서울시 중구가 기초지자체에서는 처음으로 1차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강화와 집단 감염사고 예방을 위해 추진 중인 '감염 제로, 우리 동네 안심병원'이 행정안전부의 국민디자인단 지원과제로 선정됐다.
 
이로써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국민디자인단 지원과제를 발굴한 지자체가 됐다.
 
국민디자인단은 정책 추진 과정에 공무원, 주민, 전문가 등이 깊이 참여해 수요자 관점에서 정책을 개발·개선해나가는 그룹이다.
 
중구는 2016년 새로운 골목문화 창조사업으로, 지난해에도 충무로 인쇄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로 이 분야에 선정됐었다. 구 기획예산과 관계자는“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무엇을 하면 효과가 클지, 과제 선정부터 민·관이 머리를 맞대고 진행하다 보니 좋은 사업을 개발했고 3년 연속 선정까지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이번 과제 선정에 따라 행정안전부로부터 서비스디자이너와 사업컨설팅을 지원받는다. 구는 이에 힘입어 사업의 완성도와 지속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와 함께 우리 동네 안심병원 사업을 하고 있는 중구 국민디자인단은 지난달부터 시동을 걸었다. 국민디자인단에는 1차 의료기관 종사자와 일반주민을 중심으로 국립중앙의료원과 서울의료원의 의학전문가가 참여했고 질병관리본부와 서울시도 협력기관으로 가세한 상태다.
 
이 사업은 현행법상 감염관리에 대한 의무규정이 없는 1차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전문 인프라 구축과 제도화에 힘쓰는 것이다. 그 첫 걸음으로 의료기관 실태조사와 현장 컨설팅을 실시하고 개선 방안을 찾는다.
 
3년째 운영 중인 중구 국민디자인단은 2년 연속 특별교부세 유치는 물론 연말 열리는 성과공유대회에서도 2년 연속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