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주민총회를 거쳐 동 단위 마을의제 62건 확정
상태바
성동구, 주민총회를 거쳐 동 단위 마을의제 62건 확정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8.1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의 주인인 주민이 스스로 발굴하고 계획한 사업들로 구성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각 동에서 필요한 마을 현안 사항을 주민들이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주민총회를 거쳐 선정된 총 62개의 동 단위 마을의제를 확정했다.  

올해 초부터 마을 안에서 주민들이 스스로 찾아낸 마을의 문제나 개선 방안을 숙의 및 공론을 거쳐 마을의 최고 의사 결정 기구인 주민총회에서 투표를 통해 스스로 결정한 의제다.

‘동 단위 마을의제’는 발굴, 계획, 실행에 걸친 전 과정이 주민 주도로 이뤄진다. 주민들이 마을을 직접 돌아보며 동네의 현안 사항을 살펴보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나 개선할 만한 점이 있으면 분과별로 검토한다. 직접 발로 뛰어 마련한 각 동네의 의제들을 하나로 모아 최종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바로 주민자치회와 주민총회의 역할이다.

동 단위 시민참여예산은 이렇게 결정된 의제를 사업 단위로 묶는 역할을 한다. 도시가 개발되면서 잊혀져가는 마을의 옛 역사를 보존하고 싶은 어르신부터, 스마트 포용도시로 발전해 가는 성동구의 4차 산업 현장을 마을 내의 청소년들과 탐방하고 싶은 학부모까지, 마을 의제는 무지개 빛깔처럼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포용하고 있다.

구체화된 62건의 의제는 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최종 선정과 시 시민참여예산 심의 절차를 거친 후 내년에 각 동별로 예산을 확정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2017년부터 서울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을 선도적으로 시행해 왔다. 서울시에서 처음으로 주민총회를 개최하게 된 근간에는 바로 2015년부터 서울시 최초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마을계획 사업을 추진하면서 쌓아온 성동구의 노하우가 깔려 있다. 성동구가 최근 2년 간 마을계획을 통해 발굴한 마을 의제 사업은 총 100건에 이른다.

정원오 구청장은 “주민 모두 정책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참여예산제도는 성동구의 비전인 ‘스마트 포용도시’ 조성을 위한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정책에 포용하는 활기찬 성동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