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노원구 7월부터 19개 전동에 ‘돌봄SOS센터’ 설치, 빈틈없는 돌봄체계 구축
상태바
노원구 7월부터 19개 전동에 ‘돌봄SOS센터’ 설치, 빈틈없는 돌봄체계 구축
  • 백인숙기자
  • 승인 2019.03.15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긴급돌봄 필요시 돌봄매니저가 최대 72시간 안에 방문, 서비스연계 및 ‘24시간 내 긴급출동 위기가구 돌봄서비스’ 제공

- 접수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복지서비스로 촘촘한 돌봄체계 구축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오는 7월부터 19개 모든 동에서 긴급 돌봄이 필요한 주민을 돕기 위한 ‘돌봄SOS센터’ 운영을 시작한다.

 

구는 서울시 ‘돌봄SOS센터’ 시범사업에 선정돼 시비 4억 5200만원을 지원받고, 구비 8000만원을 포함한 총5억 3200만원 예산을 들여 동 복지기능을 강화하고 다양한 돌봄수요에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돌봄SOS센터’는 동주민센터 내에 설치되며 지역내 돌봄수요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회복지공무원과 간호직공무원이 돌봄 매니저로 배치된다.

 

긴급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은 보건소, 복지관 등 각 기관에 개별적으로 연락할 필요 없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내 돌봄SOS 센터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돌봄 매니저가 최대 72시간 안에 방문해 지역내 돌봄기관의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해준다.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장애인, 저소득 주민들은 돌봄SOS센터에 전화나 방문을 통해 돌봄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서비스 비용은 소득수준이나 서비스종류에 따라 차등 부담률이 적용될 예정이다.

 

앞으로 돌봄SOS센터를 통하면 서비스 신청·접수부터 연계, 사후관리까지 일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한편 구청에는 ‘돌봄 지원단’이 설치된다. 돌봄 지원단은 서비스자원 발굴과 서비스 제공 기관과의 협력체계 유지 등을 위한 종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구는 어르신, 장애인 등 대상자 유형별 또는 재가돌봄, 주간보호, 단기보호 등 서비스 형태별로 돌봄서비스 제공역량을 갖춘 기관 및 단체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주민들에게 통합 서비스를 제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24시간 내 긴급출동 위기가구 돌봄 서비스’ 도 시행한다. 생계, 주거, 건강, 폭력 등 위기상황 신고접수 시 24시간 이내에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가 함께 방문해 위기상황을 해결하고 사후 조치하는 등 더 촘촘한 돌봄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 사회적경제기업, 자활기업 등과 협업한 ‘우리동네 나눔반장 사업’과 연계해 저소득 주민들에게 병원방문 등 이동‧동행 지원, 이불세탁, 도시락배달 등 식생활‧위생지원, 형광등 교체 등 주거개선 같은 일상편의 서비스를 제공, 틈새 돌봄 서비스를 확충해 주민의 복지체감도를 높일 예정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접수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SOS센터를 통해 주민들에게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공공서비스 접근성 향상으로 따뜻한 건강복지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