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용산구, 국공립 어린이집 역대 최대로 늘린다
상태바
용산구, 국공립 어린이집 역대 최대로 늘린다
  • 박창복기자
  • 승인 2017.01.1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을 동별 2개소 이상 조성

▲성장현 구청장이 지난해 9월 성심여고 백합관에서 열린 구립 샘물어린이집 개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저출산 대책의 일환으로 공공보육 서비스 향상을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을 올해 대폭 확충한다.

구는 원효2동, 한남동 등 5곳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신설하고자 민간 어린이집 매입, 기존 구 건물 리모델링 등 행정력을 총동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기존 22개소였던 국공립 어린이집은 27개소로 20% 늘어나며, 보육인원은 231명 늘게 된다.

원효2동 어린이집은 기존 민간 어린이집을 매입해 국공립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015년 최초 계획을 수립했으며 지난해 부동산 매입 후 기존 건물 철거와 어린이집 신축 공사에 들어갔다. 오는 5월 공사를 마치고 6월 개원할 예정이다. 보육인원은 40명이며 부지매입과 신축에 시·구 예산 18억원이 소요된다. 

한남동 어린이집은 기존 공원부지 일부를 활용한다. 2015년 계획을 수립했으며 지난해 시·구간 토지교환을 통해 건립 부지를 최종 확정했다. 아울러 LG복지재단과 협약을 통해 건축 지원을 약속받아 16억원의 예산을 절감한다. 재단 지원액 포함 총 25억원이 소요되며 보육인원은 90명이다. 내달 사업보고회 후 3월 착공, 10월 개원한다. 

원효1동 어린이집은 옛 원효로 구청사 제2별관을 리모델링해 조성한다. 지난해 3월 방침을 수립하고 10월 설계용역에 들어갔다. 오는 3월 공사에 돌입해 11월 개원할 예정이다. 소요예산은 9억원이며 보육인원은 60명이다. 현재 옛 구청사 본관 건물은 어린이·청소년 종합타운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이다. 

효창동 어린이집은 공동주택(효창푸르지오아파트) 관리동을 리모델링해 조성한다. 지난해 9월 방침을 수립했으며 이달 중 효창파크 푸르지오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동 무상임대 협약을 체결한다. 공사와 기자재 구입을 조속히 마무리해서 오는 3월에 개원할 예정이다. 소요예산은 2억원이며 보육인원은 21명이다. 

이촌2동 어린이집 신설은 공동주택(대림아파트) 1층을 매입해 리모델링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10월 계획을 수립해 11월 매입 물건을 확정했으며 이달 설계용역에 돌입했다. 오는 5월까지 공사를 마무리 짓고 6월 개원한다. 시 예산 8억원이 소요되며 보육인원은 20명이다. 

구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성심여자고등학교에 ‘학교 유휴공간 활용 구립 어린이집’을 조성하는 등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을 위해 노력해 왔다. 

구는 내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을 동별 2개소 이상 조성하고 국공립 비율을 최대한 끌어올릴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