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종로구,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프로젝트’ 추진
상태바
종로구,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프로젝트’ 추진
  • 임형찬기자
  • 승인 2018.06.19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주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스스로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개인 건강’ 뿐만 아니라 ‘사회적 건강’ 실현을 꾀하기 위해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프로젝트 추진 방안으로 어르신 건강체조 개발과 보급, 걷기 좋은 길 발굴과 정비, 운동정보제공 시스템 운영, 우리동네 건강실천동아리 운영 등을 시행하고 있다는 것.

 

구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는 20일 율곡로 89 소재 웰니스센터에서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생활을 위해 자체 개발한 ‘어르신 건강체조’를 보급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어르신 건강체조 보급인력 교육’에서는 건강체조를 보급할 수 있는 동별 건강생활실천 동아리 리더, 생활체육교실 리더, 복지관 및 치매지원센터 프로그램 강사 등을 대상으로 구청 담당부서 직원이 직접 어르신 건강체조를 소개하고 시연할 예정이다.

 

‘어르신 건강체조’는 하지 운동을 강화한 ‘일어서서 하는 체조’와 허리나 무릎이 좋지 않은 어르신들을 위한 ‘앉아서 하는 체조’로 구분해 근력·유연성·양팔 협응성 등을 키울 수 있는 10개 동작으로 구성됐다. 흥겨운 멜로디에 맞춰 따라하기 쉽게 개발됐다.

 

구는 어르신 건강체조 동영상을 USB에 담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간호사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실시해 방문가정 어르신들에게 체조를 전파하고 있다. 걷기대회 등 각종 행사 전에 준비체조로도 활용하면서 서울시 신체활동리더 사이트(www.seoul-leader.kr)를 통해 다른 자치구에도 전파하고 있다.

 

아울러 주민들이 지역내 운동 시설과 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운동하는 종로 만들기’ 사이트(www.jongno.go.kr/fitness)에 접속해 자치회관·구립체육시설 등 운동시설과 각 시설에서 운영하는 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이트는 또 경복궁둘레길, 인왕산 숲길, 낙산공원길~낙산성곽길 등 종로건강산책로의 각 코스별 경로, 소요시간, 난이도, 소모칼로리 등 코스정보를 상세히 소개하는 등 주민들이 자신에게 맞는 걷기코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