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관악구 대여서비스 시행, '라돈측정기 빌려드려요!'~
상태바
관악구 대여서비스 시행, '라돈측정기 빌려드려요!'~
  • 백인숙기자
  • 승인 2018.07.23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라돈 노출에 대한 불안감 해소 위해 ‘라돈측정기 대여 서비스’ 시작

- 동 주민센터에 3대씩 비치, 관악구민이면 누구나 대여 가능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구민의 라돈 노출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라돈측정기 대여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침대 매트리스와 수입산 라텍스에서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됐다는 발표가 잇따르면서 구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라돈은 암석이나 토양에서 발생하는 무색, 무취의 자연 방사선 기체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폐암 발병의 주요 원인 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사람이 연간 노출되는 방사선의 85%는 자연 방사선에 의한 것인데, 이 가운데 50%가 라돈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라텍스는 국내생산 물품이 아니며 개인이 해외에서 구입하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국내로 유입된다. 이렇게 유입된 라텍스는 공식적으로 라돈 발생여부를 확인할 길이 없어 더 큰 불안을 확산시킨다.

 

이에 구는 라돈측정기 63대를 구입, 21개 모든 동 주민센터에 3대씩 비치해 20일부터 동 주민센터에서 유선으로 예약 접수를 받고, 8월 1일부터 라돈측정기 대여를 시작할 방침이다.

관악구민이면 누구나 동 주민센터에 문의해 이틀간 1000원의 이용료로 라돈측정기를 대여할 수 있다. 자체 측정 후, 2일 이내에 동 주민센터로 반납하면 된다.

한편 구는 어린이집, 지하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의 실내 라돈 권고기준 148Bq/㎥, 신축공동주택 내 권고기준 200Bq/㎥를 준수해 관리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우리구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주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1급 발암물질 라돈으로부터 주민을 보호하고,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관악구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