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노원구, RFID 개별 종량기기 설치로 음식물 쓰레기 33% 감량
상태바
노원구, RFID 개별 종량기기 설치로 음식물 쓰레기 33% 감량
  • 백인숙기자
  • 승인 2018.10.1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 감소와 더불어 아파트 미관 개선, 악취감소까지 1석3조 효과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음식물쓰레기 RFID 개별 종량기기 보급에 총력을 기울여 공동주택의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33%나 줄이는 효과를 거둬 눈길이다.

 

구는 공릉동 두산힐스빌, 하계동 삼익선경 등 총89개 아파트 단지 5만 2054세대의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을 조사한 결과,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RFID 개별종량기기 설치 전 대비 평균 33%가 줄어든 것으로 확인했다. 특히 공릉동 대아아파트는 RFID 설치 2년 만에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을 51% 감량하는 성과를 거뒀다.

 

구는 지난 2014년 5월부터 음식물쓰레기 RFID 개별종량제 사업을 추진, 현재 258개 주택 11만 485세대에 RFID 개별 종량제기기 총1783대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무선인식(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개별 종량기기’는 각 가정에서 버리는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개별적으로 계량하는 장비다. 인식카드 등으로 각 가정이 버리는 쓰레기를 구분하고 무게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 감량에 효과적이다.

 

또 음식물 쓰레기 수수료를 형평성 있게 부과해 주민들에게 호응이 클 뿐만 아니라 미관개선 등 환경정비, 악취감소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한편 구는 구민들의 음식물쓰레기 감량의지를 고취시키기 위해 관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감량 경진대회’를 추진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적극 실천한 공동주택에는 세대별 음식물쓰레기 수수료 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쾌적한 노원구를 조성하는데 구민들의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며 “올해 공동주택 RFID 개별종량제 사업이 마무리 되는 만큼 관내 미설치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사업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