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선7기 금천구, 대표소통창구 확 바꿨다!~
상태바
민선7기 금천구, 대표소통창구 확 바꿨다!~
  • 백인숙기자
  • 승인 2019.12.1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천구, 사용자중심 홈페이지 전면개편 시행
민선7기 대표적 소통창구 구 홈페이지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
‘모바일서비스’ 강화, ‘소통지향 맞춤형 서비스’ 제공, ‘효율적 구정홍보 기반’ 마련
마을민주주의 온라인플랫폼 ‘금천1번가’ 홈페이지 운영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으로 구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이번에 시행된 전면개편 내용을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모바일 서비스 강화 ▲소통지향 맞춤형 서비스 ▲효율적 구정홍보 기반 등이다.

첫 번째로 모바일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기기와 상관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기술을 적용한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모바일환경에서도 홈페이지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용량을 최소화해 서비스 속도를 높였다.

두 번째로 소통지향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신 검색엔진을 도입해 홈페이지 내 정보검색의 정확도와 신속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연령별, 대상자별(임신·출산, 장애인, 구직자 등) 맞춤 검색도 가능하도록 했다. 또 단순목록나열의 정보제공방식을 개선, 전통시장, 주차장 위치 등을 지도에 시각화해 쉽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에서 구민이 언제든 의견을 제안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민주주의 폴랫폼 ‘금천1번가’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이곳에서 사용자들은 구정 모든 분야에 구민제안을 하고, 공감투표를 통해 20표이상 공감을 얻게 되면 실무부서에서 검토 후 구 정책 반영여부를 결정한다.

또 금천1번가 ‘찾아가는 골목회의’ 메뉴를 통해 주민 누구나 동주민센터로 회의장소와 회의에 필요한 물품(탁자, 의자 등)을 대여 할 수 있다.

세 번째, 효율적 구정홍보 기반을 마련했다. 기존 산재돼 있던 23종 홈페이지를 12개로 통합했다. 사용률이 높은 메뉴는 전면 배치하고 사용자 친화적 UI(User Interface) 설계를 기반으로 디자인 및 메뉴구조를 개편했다.

아울러 교육, 강좌, 시설대관 등 온라인예약을 한 곳에 모아 정보를 쉽게 찾아 신청할 수 있도록 통합예약시스템 기능을 개선하고 구민의 의견을 확인하고 모을 수 있는 설문조사기능도 추가했다.

한편 구는 개편한 홈페이지에 대해 오는 16일부터 1주일간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 접수된 의견은 연말까지 홈페이지에 반영할 예정이다.

유성훈 구청장은 “구 홈페이지는 구정홍보와 구민들이 가장 많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 소통 창구다”며 “사용자 온라인 플랫폼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이번에 시행한 홈페이지 전면개편으로 편의성, 접근성, 안전성 등이 대폭 개선돼 민선7기 소통중심 행정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서울] 서울/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