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시의회 김인호 부의장, “서울시립대-동부교육지원청-동대문경찰서-동대문소방서간 업무협약체결 이끌어내”
상태바
서울시의회 김인호 부의장, “서울시립대-동부교육지원청-동대문경찰서-동대문소방서간 업무협약체결 이끌어내”
  • 서정익기자
  • 승인 2015.09.18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휴먼라이브러리(사람책도서관)사업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서

 

 

서울시의회 김인호 부의장(새정치연합․동대문3)은 서울시립대-동부교육지원청-동대문경찰서-동대문소방서가 17일 서울시립대에서 서울휴먼라이브러리(사람책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인호 서울시의회 부의장을 포함해 원윤희 서울시립대 총장, 이영희 동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재승 동대문경찰서장, 현진수 동대문소방서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제안한 김인호 부의장은 “‘휴먼라이브러리’는 도서관에 와서 책을 빌리는 것이 아니라 사람(휴먼북)을 빌려 생생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신개념의 도서관으로 덴마크의 로니아버겔(Ronni Abergel)이 시작하여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사업”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김 부의장은 “휴먼라이브러리 사업은 기존의 종이나 디지털 정보 대신 사람의 지식, 정보, 경험 등을 책처럼 대여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지역유관기관과 사람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전제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지역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이번 협무협약은 사업활성화는 물론 지역주민의 공동체 문화확대와 화합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서울휴먼라이브러리 사업을 맡아 진행하는 서울시립대 원윤희 총장은 “서울시립대학교는 국내 유일의 공립대학으로 학교의 발전뿐만 아니라 서울시와 동대문구의 발전을 위해 지역주민과 소통 등 활발한 교류가 이뤄 질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휴먼라이브러리가 보다 활성화되어 지역사회 구성원 간 소통과 공유를 실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유관기관 간 보다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지역의 어르신들이 사람책이 되어 삶의 경험과 지혜, 마을역사 등을 전하는 시니어라이브러리, 지역축제와 연계한 휴먼북 행사 및 홍보, 찾아가는 휴먼북(이동열람)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휴먼라이브러리는 서울시립대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나눔·소통·공감의 장을 마련하고자 2014년 4월 개관한 사람책 도서관으로써 서울휴먼라이브러리 홈페이지 (www.seoulhumanlibrary.org)를 통해 여러 분야의 사람책을 대출해 그들의 경험, 지식·정보 및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