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남양주시, 인구정책추진단 워크숍 개최
상태바
남양주시, 인구정책추진단 워크숍 개최
  • 남양주/ 김갑진기자
  • 승인 2018.11.14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남양주시(시장 조광한)가 지난 12일 화도읍 소재 동화 컬처빌리지에서 ‘남양주시 인구정책추진단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저출산고령화 문제 대응을 위한 인구정책추진의 업무체계를 강화하고 추진사업들의 실효성 제고를 도모하기 위해 관련사업 담당 공무원 약 40여명이 참석했으며, 인구정책 관련 특강과 인구정책 사업 개선방안에 대한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총괄과 박찬수 서기관과 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 김수연 책임연구원이 정부의 저출산고령사회 정책의 추진 경과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인구정책 방향 전환, 인구변동에 따른 사회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인구영향평가’제도 등에 대해 설명했다.

 

김수연 책임연구원은 강연에서“시책사업의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전반적 인식개선 및 변화는 물론, 인구변동의 특성을 미리 예측하고 파악하여 여건에 맞는 특성 사업을 발굴해 나가야 할 것이며, 사업 담당자들의 관심과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저출산고령화 문제의 주요 이슈가 되고 있는 △일가정 균형, △주거, △돌봄, △교육 및 △노후복지의 5가지 분야 사업들에 대한 문제점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전문 퍼실리테이터의 도움 아래 공무 담당자가 아닌 사회 구성의 일원으로서 분야별 정책 또는 사업들에 대한 발전적 방안을 제시했다.

 

시 관계자는“‘남양주시 인구정책추진단’이라는 부서 간 협업 시스템을 활용하여, 주민의 생활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부서별 사업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 및 환류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며, “이번 토의에서 도출된 제안 과제 중 지역여건에 맞는 것은 관련 사업에 연계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는 지난 5월, 저출산고령사회정책 사업부서 협업체계인‘인구정책추진단’을 구성하고, 관련 사업들의 효율적 추진과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