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1차 계획보다 한 단계 개선 된 제2차 화학물질안전관리계획 마련키로
상태바
경기도, 1차 계획보다 한 단계 개선 된 제2차 화학물질안전관리계획 마련키로
  • 최승필기자
  • 승인 2019.05.29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최승필기자>

경기도는 변화한 제도적 여건과 다양화되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지난 2014년 12월 수립한 1차 계획보다 한 단계 개선된 ‘제2차 화학물질안전관리계획(2020~2024)’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번 2차 계획은 도내 화학물질 취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사업장 대다수의 규모가 영세해 사고발생 가능성이 상존하는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 1차 계획의 이행 성과 및 문제점을 평가하고, 지역적 특성 및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계획과의 연관성 등을 반영하는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도는 이를 위해 8000만원의 예산을 투입, 지난달 8일 제한경쟁입찰을 통해 A업체를 선정하고 ‘경기도 화학물질 안전관리계획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A업체는 오는 11월까지 계획수립의 배경 및 범위 설정, 화학물질 관리현황 및 전망 조사,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실태조사, 화학물질 사고예방 및 안전관리를 위한 주요시책과 추진방안 수립, 중앙과 경기도 및 시·군의 역할 정립, 경기도 화학물질 관리 로드맵 수립 등을 진행한다.
 
이와 관련, 29일 오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화학물질관리위원회’ 회의를 갖고, 화학물질관리위원회 위원들은 A업체로부터 연구용역 착수보고를 받은 뒤 보다 효율적인 화학물질 관리 등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다.
 
도는 제도적 여건과 지역주민의 요구, 지역적 특성 등을 반영한 체계적인 화학물질 안전계획을 수립, 화학사고의 위험성으로부터 도민안전과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지역주민, 관계기관 등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지역여건에 적합한 화학사고 예방 및 대응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최근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한 유증기 유출사고로 인근 주민 수백여 명이 건강검진을 받았던 사례에서 보듯 화학사고의 예방, 안전관리대책의 이행 등은 매우 중요하다”며 “향후 5년간 화학물질 관리의 지침서가 되는 계획인 만큼 내실있는 연구 및 자문을 통해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효율적인 화학물질 관리를 위해 지난해 11월 결성된 ‘화학물질관리위원회’는 김희겸 행정1부지사와 김건 환경국장, 송재환 안전관리실장 등 당연직 3명과 도의원, 산업계, 단체임원, 화학·환경·보건분야 전문가 등 위촉직 11명을 포함, 총 14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