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천시 ‘광역동’ 체제로 통합 운영
상태바
부천시 ‘광역동’ 체제로 통합 운영
  • 부천/민창기기자
  • 승인 2019.06.2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6개 동→10개 광역동으로 통합운영
동별 중복기능 줄여 현장 신속 대응
총 1665억원 경제적 효과 거양 기대
<전국매일신문 부천/민창기기자>

 지난 2016년 전국 최초로 행정구역인 ‘구(區)’를 없앤 경기 부천시가 내달 1일부터 36개 ‘동(洞)’을 광역체제로 통합 운영한다. 동별로 중복된 기능을 줄이고 남는 인력을 보건·복지 등에 투입해 현장행정 수요에 신속히 대응한다는 취지다.


 부천시는 내달 1일부터 36개 동을 10개 광역동으로 통합해 운영을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광역동은 심곡·부천·중·신중·상·대산·소사본·범안·성곡·오정동 등 10개다.


 광역동 통합운영은 행정업무의 효율을 높이고자 2∼4개 동 주민센터를 1개 행정복지센터로 통합해 운영하는 것으로 기존 동과 동 명칭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한 동을 여러 구역으로 나누고자 사용했던 ‘숫자’는 동 명칭에서 사라진다. 심곡동을 심곡1동 등 숫자를 붙여 나누지 않고 ‘심곡동’ 하나의 명칭으로 통합하는 식이다.


 10개 광역동 행정복지센터는 복지와 인허가 등 235개의 시청 행정업무를 넘겨받아 ‘작은 구청’의 기능을 하게 된다. 시청에서 이관한 사무를 포함해 주민자치, 도시재생 활성화, 인허가 등록, 신고, 청소, 환경, 보안등 관리, 도로 보수 등 주민밀착형 업무를 수행한다.


 공장 지역을 관할하는 광역동은 공장등록과 기업 애로사항 관리 업무를, 농업지역이 포함된 광역동은 농업인 확인과 병해충 방제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노인분야 선도도시로서 10개 광역동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광역동 통합운영에 따른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 동 주민센터는 ‘주민지원센터’로 전환되며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인감증명서 발급, 복지민원상담 등의 업무를 유지한다. 다만 전입신고, 인감 신규·변경 신고, 대형폐기물 접수는 관할 광역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처리한다.


 시는 이번 광역동 통합운영으로 인건비 등 매년 27억원의 예산 절감효과와 청사 여유분 활용에 따른 경제적 편익비용 1638억원이 발생해 모두 1665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동별로 중복된 기능을 줄이고 남는 인력을 보건·복지 등에 투입해 현장 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광역동 통합운영을 시행하게 됐다”며 “구를 없앤 데 이어 동을 광역동으로 통합운영함에 따라 행정혁신이 완성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부천시는 2016년 전국 최초로 일반 구를 폐지하고 기존 시-구-동 3단계의 행정체계를 시-동 2단계로 재편해 각종 정책평가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바 있다.


 부천/ 민창기기자 minch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