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주시· K-water ‘스마트 워터 시티’ 사업 추진
상태바
파주시· K-water ‘스마트 워터 시티’ 사업 추진
  • 파주/ 김순기기자
  • 승인 2019.08.21 0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수돗물 지속적 공급 노력

<전국매일신문 파주/ 김순기기자 > 경기 파주시와 K-water는 ‘스마트 워터 시티’ 사업을 추진해 시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스마트 워터 시티’란 취수원에서부터 수도꼭지까지 공급 전 과정에 ICT(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과학적인 수량·수질관리와 수돗물 정보제공으로 소비자가 믿고 마실 수 있는 스마트 물 관리체계가 구현된 도시다.

수돗물 공급과정 수량·수질관리를 위해 파주시 전체를 51개 수돗물 공급 지역으로 구분하고 각 지역별 공급량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며 공급량과 수도요금 산정을 위한 검침량의 차이를 활용해 누수상태도 판단하고 있다.

 정수장부터 수돗물 최종 공급지점까지 소독제인 염소의 적정한 농도 유지를 위해 정수장뿐만 아니라 배수지에서도 염소를 투입하는 설비를 구축해 염소 농도를 균등하게 유지하고 있다.

또한 수돗물 공급과정의 수질변화를 감시하기 위해 정수장과 수돗물이 공급되는 관로 중간에도 ‘수질측정기’(9곳)를 설치해 실시간 수질 변화를 감시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수질변화의 폭이 큰 수돗물 공급 관로 말단 지점의 수질을 실시간 측정해 수질이상이 감지될 경우 관 내부의 물을 자동으로 배수함으로써 항상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드레인장치’(7곳)도 운영하고 있다.

 파주/ 김순기기자 sg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