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늘어나는 공공 태양광발전시설, 화재예방을 위한 인천시 정책과 문제점(Ⅰ)
상태바
늘어나는 공공 태양광발전시설, 화재예방을 위한 인천시 정책과 문제점(Ⅰ)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3.1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발생으로 인한 피해 사진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과 관련, 최근 태양광발전시설이 늘어나면서 화재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동안 전국적으로 311건의 화재가 발생(사진)했으며, 재산피해도 소방서 추산 약 13억원인 가운데,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인천지역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2015년 4월 10일 인천시의회 청사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시설의 화재로 인해, 당시 소방차 20여대가 출동하는 등 직원과 민원인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었다. 


 이와 관련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8월 태양광발전시설 안전점검을 전수 조사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지금도 화재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위험에 노출된 시민들은 더욱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늘어나는 공공 태양광발전시설을 둘러싸고 화재예방을 위한 인천시 정책과 문제점(Ⅰ, Ⅱ), 서울시 정책 개선 사례(Ⅲ), 인천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Ⅳ)으로 나눠 분석해본다.


 소방전문가에 따르면“태양광설비의 화재원인은 전선 절연, 접속함 및 인버터 결함 등이 주원인”이라고 전제하고, “그 무엇보다 태양광설비의 특성상 발전작동을 중단시키지 않는 상태에서 화재발생 가능성은 항상 도사리고 있음에도, 담당자 및 안전관리자의 형식적이고 안일한 행정과 저가 제품이 맞물려 있다는 것이 아직도 바뀌지 않는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제기했다.


 과거 공공시설에서 발생한 화재 현장을 목격했던 시민 이성국씨(55. 만수동)는“화재가 발생했는데도 관리자는 현장에 십여분이 지나도 도착하지 않았고, 도착해서도 소화기가 어디에 있는지 몰라 우왕좌왕 찾아다니기 바빴다”며“당시 연기가 자욱했는데도 119에 신고조차 하지 않았다. 돌이켜보면 화재발생 사실을 숨기기에 급급했던 거 같았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실제로 작년 2월 22일에 발생한 인천 중구청 직장어린이집 태양광발전시설의 화재 발생(본보 2018년 2월 26일자 16면 보도)과 관련, 공공시설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시설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지난해 2월 28일 인천시 에너지정책과는‘태양광발전설비 화재예방 조치 및 특별 안전점검 실시’를 마련한 후 군.구, 공사.공단 등에 관련부서 및 산하기관에 전파되도록 요청한바 있다.

 인천시는 지난해 기존 공공건축물에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53개소에 14억6000만원을 투입했고, 올해에는 약 2배가 증가한 26억7862만원을 들여 64개소에 태양광발전시설을 확충한다.

 또 시 조례에 따라 표준건축비의 5%이상은 물론, 신축 및 증축되는 연면적 1000㎡가 넘는 공공건축물에도 태양광발전시설이 의무적으로 도입 설치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