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단부터 요양까지 ‘인천형 치매서비스망’ 구축
상태바
진단부터 요양까지 ‘인천형 치매서비스망’ 구축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4.17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전담형요양시설 2021년 완공…치매안심마을 군·구마다 조성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 확대…암·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도 늘려

인천시, 건강수명 연장 건강증진사업 강화 <Ⅳ>

 <전국매일> 인천/ 정원근기자 = 인천시는 고령화 사회로 증가 추세에 있는 치매는 치매국가책임제의 일환으로 진단, 치료, 재활, 요양 등 치매 관련 제반서비스로부터 소외되는 시민이 없도록 체계적인 치매관리 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박남춘 시장은 “10개소의 치매안심센터, 13개소의 치매안심돌봄터(주간보호시설)에서 치매조기진단 및 발굴, 재활 등 치매환자 및 가족에 대한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연수구 선학동에 128인용 치매전담형요양시설이 2021년 완공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의사결정능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치매어르신에게 재산관리나 신분결정 의료서비스, 사회활동 지원 등 자기결정 및 인권보호를 도와주도록 지원하는 치매공공후견인제도는 지난해 연수구와 계양구에서만 시범적으로 운영했으나, 올해 시 전역으로 확대된다.


 이와 관련 치매 친화적 지역환경 조성을 위해 미추홀구 주안7동을 중심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한 치매안심마을이 군·구마다 조성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개소한 ‘뇌건강학교’는 인지기능 저하자 및 경증 치매환자는 물론, 치매에 관심있는 시민들이 치매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방문객이 지속적으로 늘어 연간 1만 명 이상의 시민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에 따른 건강관리 수요 충족을 위해 109명의 방문간호 전문인력이 취약계층 가정 등을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서비스 대상이 더욱 확대돼 기존 취약계층 대상에서 65세 이상 독거노인, 75세 이상 노인부부 가구 등을 대상으로 보편적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보건복지 연계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읍·면·동주민센터에 방문건강관리 전담 간호직 공무원이 배치될 계획이다.


 정연용 시 보건복지국장은 “시는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암환자를 대상으로 41억6200만 원의 의료비를 지원, 암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그 가족이 심리적 안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소개했다.


 우리나라 국민 사망원인 1위로 가정에 큰 부담을 주는 암 예방을 위해 조기검진을 통해 위험요인과 질병을 조기발견,치료하고, 암 예방 홍보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그동안 국가암검진사업은 5종(위, 간, 대장, 유방, 자궁경부)에 대해 실시했으나, 올 7월부터 폐암을 포함해 만54~74세 남녀 중 30년 이상 흡연력을 가진 흡연자를 대상으로 2년마다 폐암검진을 실시할 예정이다. 폐암의 국가암검진사업 도입으로 폐암의 조기검진이 활성화되고 낮았던 폐암 생존률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은영 건강증진과장은 “진단과 치료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고액의 의료비가 발생해 가계의 경제적 부담이 과중되는 희귀질환자에 대한 지원도 더욱 확대, 그간 지원이 적용되지 않았던 57개 질환을 추가한 951개 질환에 대해 45억5200만 원의 의료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