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구수소연료발전소 갈등 ‘장기화’
상태바
동구수소연료발전소 갈등 ‘장기화’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5.23 0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립 사업 백지화” 주민들 무기한 ‘천막 농성·단식투쟁’ 돌입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 인천시 동구 주민들이 지난 21일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사업 백지화를 촉구하며, 인천시청 앞에서 무기한 천막 농성과 단식투쟁에 들어갔다.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2017년 6월 두산건설이 민간 투자 사업을 제안한 뒤 2주 만에 시와 동구가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같은 해 8월 발전사업 허가가 나기까지 67일밖에 걸리지 않았다”며, 이는 밀실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제 막 상용화한 수소연료발전소는 전국에 47곳이 있지만, 대부분 발전소나 산업단지 안에 소규모로 운영 중이어서 동구와는 차원이 다르다”며 “현행법상 발전 용량 100㎿ 이하는 환경영향평가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제대로 된 환경 검증도 되지 않았다”고 우려했다.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는 이날부터 시청 앞 무기한 천막 농성과 더불어 단식 투쟁에 들어가기로 했다.


 지난달 치러진 주민 여론 조사에서도 투표 참여자 중 96.76%(1만 7487명)이 발전소 건립에 반대한 만큼 사업이 전면 백지화돼야 한다는 것이 비대위 측 주장이다.


 전날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발전소 건립 안건에 대해 “발전기금을 활용한 완충녹지 조성을 검토하고 주민, 연료전지사업 시행자, 행정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환경감시단을 운영하겠다”는 입장(본보 5월 22일자 16면 보도)을 밝힌 바 있다.


 동구 송림동 일대에 건립을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은 2017년 6월 인천시·동구·한국수력원자력·두산·인천종합에너지(주) 등이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본격화했다.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