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버스노선 개편 성과 거양 위해 업체 감시체계 강화 필요”
상태바
“버스노선 개편 성과 거양 위해 업체 감시체계 강화 필요”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9.1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체서 혈세 빼돌리기 심각 지적
市, 빅데이터로 효율성 향상 초점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 인천 교통지도 바꾼다 <下>

   인천시는 노선 개편이 성공적으로 정착하면 버스 승객이 연 14% 증가하고, 준공영제 지원 예산은 연간 551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시는 지난 2016년 7월에도 42년 만의 대대적인 개편이라고 홍보하며 버스 노선의 절반 이상을 개편했지만,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올리지 못한 아픈 경험도 있다.

 이 때문에 노선 개편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재정 지원을 절감하려면 버스업체들의 경영 투명성과 외부 감시체계도 대폭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힘을 받고 있다.

 최근 제주에서는 근로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버스업체 사장의 90세 노모가 15개월동안 인건비로 1억1000만 원을 받다가 적발되고, 서울에서도 시내버스 업체의 79%가 준공영제 보조금을 부당 수령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는 등 혈세를 버스업체 운영 일가의 돈벌이 수단에 투입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인천에서도 일부 업체가 회사를 여러 개로 분할한 뒤, 친인척을 관리 임원으로 채용해 지원금을 계속 챙겨가고 있다는 소문이 업계에 정설처럼 퍼져 있는 등, 사정이 다른 지역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표준운송원가 산정과 회계 감사를 전문기관에 맡기고, 업체의 부정행위에 대한 제재를 현실화하기로 하는 내용의 준공영제 제도 개선안을 시행하며 업체 관리·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박준하 시 행정부시장은 “버스 노선 개편 때마다 자기 지역에 노선을 더 넣으라고 하는 주민과 정치인 요구 때문에 노선의 굴곡현상이 심해지는 경우도 과거에 종종 있었다”며 “이번에는 검증된 빅데이터를 토대로 노선 효율성을 높이는 데 가장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