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내년 예산 1차 산업 체질 강화에 초점”
상태바
“내년 예산 1차 산업 체질 강화에 초점”
  • 제주/ 곽병오기자
  • 승인 2019.09.19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주간정책조정회의서 강조
주요환경시설 설치지역 예산 마련 대책도 논의

<전국매일신문 제주/ 곽병오기자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7일 내년 도예산과 관련해 “예산을 일회성으로 지출하고 소모하는데 쓰기보다 제주 기업과 1차 산업의 체질이 강화에 사용될 수 있도록 질적인 부분과 연계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이날 제주도청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당부하며 “2020년도 예산편성 중점방향을 투입대비 효과와 도민 체감도에 두고 부서별로 세심한 계획을 세워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원 지사는 최근 제주도와 카카오가 함께 준비한 정밀 버스위치 정보제공 앱 서비스가 전국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얻고 있는 것을 예로 들며 “이처럼 관광객이나 도민들의 체감도가 높은 사업에 예산을 우선 투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예산편성은 올해 예산 집행을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면서 “경기가 침체국면일수록 행정의 적극적인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내년 세수가 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정부도 경제활력 제고와 미래 성장 동력확충을 위해 확장적 재정을 권장하고 있는 만큼 소극적 편성이 아닌 적극적으로 재정을확장해 편성하라”고 주문했다.

 특히 “예산을 일회성으로 지출하고 소모하는데 쓰기보다 제주 기업과 1차 산업의 체질이 강화에 사용될 수 있도록 질적인 부분과 연계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주요환경시설 설치 지역에 각별한 관심과 예산 마련 대책도 논의됐다.

 원 지사는 “환경관리는 제주의 시대적인 과제”라며 “동복, 봉개, 색달, 보목 등 주요 환경시설이 있는 지역의 예산은 도정, 행정시 부서, 사업소까지 관련 주체들이 함께 협조해서 예산 계획을 세울 것”을 지시하는 한편, 부서별 예산 보고와 별도로 합동회의도 준비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제주의 근본문제, 파급력이 큰 부분, 도민체감도가 높은 부분부터 우선순위를 두고 예산을 편성해서 그 결과가 구체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하라”며 “투입대비 효과가 큰 분야는 우선 순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제주/ 곽병오기자 byong5_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