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제주소방항공대 출범…국산 소방헬기로 수도권까지 환자 후송 가능
상태바
제주소방항공대 출범…국산 소방헬기로 수도권까지 환자 후송 가능
  • 제주/ 곽병오기자
  • 승인 2019.06.25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제주/ 곽병오기자>

소방청은 제주 소방항공대가 오늘(26일) 발대식을 열고 정식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제주소방안전본부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수리온을 소방용으로 개발한 KUH-1EM 기종 헬기 1대를 도입하고 조종사 6명, 정비사 4명, 구조·구급대원 6명, 운항관리사 1명, 항공대장 1명 등 모두 18명의 대원으로 소방항공대를 꾸렸다.

 

이들은 제주국제공항 안에 위치한 소방항공대 청사에서 근무하며 산불진압, 응급환자 이송, 한라산과 오름 등 산악지대와 도서 지역 인명구조 등 활동을 펼치게 된다.

 

제주도 지역에는 그동안 소방헬기가 없어 응급환자 장거리 이송 시 타 지역 소방헬기 출동에 의존해야 했으나 소방헬기 도입과 소방항공대 출범으로 보다 신속하게 재난 상황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제주소방항공대가 사용하는 헬기는 제주도를 대표하는 한라산과 소방의 상징인 새매에서 따와 '한라매'로 이름 붙였다.

 

국비와 도비, 소방안전교부세 등 모두 270억원을 들여 도입한 이 헬기는 최대 14명을 태우고 최고 시속 290㎞로 비행할 수 있으며 응급의료장치(EMS Kit), 적외선카메라, 호이스트(인명구조 인양기), 2천ℓ 용량의 배면 물탱크 등이 장착돼있다.

 

최대 항속거리(이륙 이후 연료 소진 시점까지 비행거리)는 719㎞로 수도권 종합병원까지 중증 응급환자를 이송할 수 있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사고 원인이 부품 결함 때문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오고서 한라매도 검사를 거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이후 계기비행과 야간비행 훈련, 응급환자 발생을 가정한 도서 지역 및 장거리 이송 훈련, 화재진압훈련 등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제주 / 곽병오기자 <Byong5-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