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시, 지진방재 우수성 ‘입증’
상태바
포항시, 지진방재 우수성 ‘입증’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18.10.17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 우수사례 선정…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 수상ICT 기술·사물인터넷·5G 네트워크 등 4차 산업 접목 ‘새 시도’ 고평가

경북 포항시의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이 지진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는 우수사례로 선정돼 2018 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포항시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은 첨단ICT 기술과 사물인터넷, 5G 네트워크 등 4차 산업을 접목해, 지진으로부터 시민과 학생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새로운 시도라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공공기관으로서는 유일하게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특히 세계적으로 지진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건축물 안전점검의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상시적으로 국민의 안전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세계 어디에서나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안전시스템이라는 점이 부각됐다.

이 시스템은 광센서를 시설물의 주요 부분에 설치해 지진으로 인한 미세한 진동과 균열을 감지, 조기경보와 알림을 통해 건물이 붕괴되기 전에 학생과 시민들을 안전하게 대피시키는 첨단 시스템이다.

시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 4월 ㈜KT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5월 현장 설명회를 시작으로 대상시설 현장조사 후 6월말 지진피해지역 11개 시설에 67개의 감시센서(가속도 25, 기울기 22, 균열 20)와 광케이블 설치를 완료, 운영 중이다.

향후, 시스템을 수요자 중심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도, 2019년부터는 지진피해가 컸던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해 단계별로 도시전체에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수상은 국가의 미래 먹거리인 ‘4차 산업의 핵심기술을 활용한 지진방재 시스템’이라는 신산업을 만들어 내고, 우리 시의 지진대응 능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소통해 안심할 수 있는 도시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