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70주기 맞은 여순사건, 민·경 추념식 따로따로 ‘화합 무색’
상태바
70주기 맞은 여순사건, 민·경 추념식 따로따로 ‘화합 무색’
  • 여수/ 나영석기자
  • 승인 2018.10.1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경우회에서 봉행한 ‘제70주기 여순사건 순국경찰 위령제’(좌측), ‘여순사건 70주년 기념 추모사업 시민추진위’ 에서 거행한 ‘여순사건 합동추념식’(우측)

 한국 현대사의 가슴아픈 획으로 기록된 전남 여순사건 70주기를 맞아 열린 희생자 추념식이 민간과 경찰이 다른 장소에서 따로 개최해 국민들을 실망케했다. 

 

 여수시는 19일 오전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여순사건 합동추념식’(사진)을 거행했다. 여수경찰서도 같은 시간 경찰서 3층 화합마루에서 ‘제70주기 여순사건 순국경찰 위령제’(사진)를 봉행했다. 1949년 10월19일 여순사건 당시 인명피해는 민간인과 경찰, 군인 등에 집중했다.

 

 이날 합동 추념식에는 정치인과 여순사건 당시 희생된 민간인 유족회, 인 유족회, 안보·보훈단체 회원, 제주 4·3사건 유족 등 500여명이 참석해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었으나, 순국경찰 위령제에는 주승용 국회의원과 김상철 여수경찰서장, 경우회원, 경찰가족 등 100여명이 참석해 조촐하게 봉행했다.

 

 행사의 개최도 합동추념식은 여수시의 예산지원을 받아 ‘여순사건 70주년 기념 추모사업 시민추진위’ 주최로 열렸으나, 순국경찰 위령제는 경우회 주관으로 마련해 대조를 이뤘다.

 

 여순사건이 발발한 지 70년만에 화해를 통한 화합을 기대했던 시민과 국민들을 실망케했다. 합동추념식장에서도 민간단체 인사가 당시 사건 가담 군인들을 지칭해 “여순사건은 ‘좌익 군인’이 일으킨 반란이라”고 말하자, 일부 군인희생자 유족과 진보단체 대표가 강하게 항의하면서 화합을 무색케했다.

 

 이번 70주 추념식에는 처음으로 안보보훈단체들까지 참석해 의미를 더했으나, 경찰유족회가 불참한 데다 경과보고에서 군인 유족들의 항의까지 일면서 아쉬움을 갖게했다.

 

 합동 추념식은 시립국악단의 지전무 공연과 여순사건의 아픔을 담은 김진수 시인의 '좌광우도' 낭독으로 시작했다.

기독교와 원불교, 불교, 천주교 등 4대 종교단체의 추모 행사도 이어졌다.

 

 공식 행사로 국민의례, 애국가 제창, 묵념과 여순사건 70주년 기념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회가 경과를 보고 했다.

박정명 여순사건 70주년 기념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장은 추모사에서 “그동안 멀어져 있던 양측 유족이 한자리에 만나는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했고 온 시민이 함께 70주년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뜻깊은 가을이 아닐 수 없다”며 “앙금과 서운함을 모두 풀고 새마음 새 모습으로 만나 새 길을 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권오봉 여수시장도 “사건의 성격이나 이념 등을 이유로 지역민의 반목과 갈등이 지속해 지원 조례 제정이나 각종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비극적인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민관에서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화합을 위한 상생의 씨앗으로 삼아가도록 노력하자”고 주문했다.

 

 김상철 여수경찰서장은 순국경찰 위령제 추모사에서 “국가를 위해 헌신해 순국한 선배 경찰관 영령들의 넋을 기리고, 숭고한 호국정신을 이어받아 더욱 발전되고 시민들이 행복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처럼 70년이 지나도록 민·경 유족간의 견해차가 뚜렷해 지면서 앞으로 있을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위한 결집력 저하까지 우려되고 있다.

 

 이를 지켜본 여수시민 정모씨(78)는 “이번 행사를 주최한 집단들이 사전에 충분한 교감과 양보, 대화를 하지않아 빚어진 일 같다”며 “오랜만에 찾아온 화합을 위해 상호 마음을 열어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