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수산단 안전사고 줄이기 '처방만 무성'한 채 '대기업 외면'
상태바
여수산단 안전사고 줄이기 '처방만 무성'한 채 '대기업 외면'
  • 여수/ 나영석기자
  • 승인 2018.11.1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여수국가산업단지의 잦은 안전사고는 ‘시설 노후’와 ‘관리 감독 부족’에서 비롯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하지만 이같은 처방에도 불구하고, 해당 기업들의 태만이 이어지면서 안전사고는 줄을 잇고 있다.

 

여수시는 지난 9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여수산단 50주년 기념 환경안전 시민토론회’에서 발제자들이 이같은 내용들을 제기했다고 11일 밝혔다.

 

먼저 임종길 플랜트건설노조 여수지부장은 “생산 설비·시설 노후와 관리 감독 부재가 안전사고의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임 지부장은 “공정을 일시 중단하고 정비와 청소를 하는 ‘대정비’ 기간에는 관리감독을 한층 강화해야 하는데도, 현장마다 발주처의 감독관 인력이 부족해 현장 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않고 있다”며 “명예안전감독관 수를 늘리고 제도 정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유해화학물질의 누출과 휘발성 물질의 폭발로 일어나는 사고에 대한 요인은 ‘명백한 위험의 외주화’로 여겨진다”며 원청 사업주에 대한 가중처벌을 촉구했다.

 

조환익 여수환경운동연합 정책국장도 “여수산단 안전사고 이후 고용노동부의 철저한 법 위반 조사와 외부 전문가와 이해 당사자인 노동단체가 참여하는 조사단의 사고의 원인 규명이 이뤄져야 한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발주처의 법 위반 사항 및 책임자에 대해 강력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단에서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대응방안도 제기했다.

 

김신범 노동환경연구소 부소장은 “화학사고별 대응 범위와 주체는 사고 초기에 판단하기 곤란하다”며 “화학사고 신고는 단일화한 뒤 목적에 따라 다른 대응과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인 LG화학 안전환경담당 상무는 “협력회사의 사고 예방을 위해 공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안전관찰자 자격 인증제를 도입해 사고 예방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며 “안전 교육은 주 52시간 근무의 예외 규정을 둬 근로시간에 포함하지 않도록 제도를 개선해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위성곤(제주 서귀포) 의원이 한국산업단지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는 2014년부터 올해 9월까지 최근 4년간 여수산단에서 모두 23건의 안전사고가 발생, 전국 33개 국가산단 가운데 2위를 차지하는 등 안전사고가 줄을 잇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